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진입한 상권 내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가설
4. 가설검증
5.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1. 들어가며
지난해 유통업계 최대 이슈로 꼽혔던 기업형슈퍼마켓(SSM) 갈등은 해를 넘겨 올해도 계속됐다.대기업이 운영하는 SSM과 동네 중소상인이 정면 충돌하는 문제인 만큼 정부가 올해 산업계 최대 화두로 던져놓은 대ㆍ중소기업 동반성장에 중요한 이슈였다.
또 SSM 확산을 규제하는 ’쌍둥이 법안’이 정쟁에 휘말려 오랫동안 계류하다가 지난 11월에야 가까스로 국회에서 통과한 것도 논란 확산의 원인이 됐다.
유통업계 자체 추산으로 현재 SSM 총 점포 수는 800개를 훌쩍 넘는다.
이 가운데 대기업이 운영하는 ’빅3’ 롯데슈퍼, GS수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점포가 650개 이상이다. 2007년부터 3년간 380여 개의 SSM 점포가 새로 생긴 반면 소형 슈퍼마켓 점포는 작년 2005년보다 2만 개 이상 줄었다. 그러는 사이 롯데슈퍼와 GS수퍼마켓은 SSM 부문에서 각각 1조원(작년 기준) 넘는 매출을 올렸고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매출 규모도 5천억 원에 달했다. 대기업이 지나친 사업영역 확장으로 골목상권까지 침범함으로써 영세상인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는 중소 상인들의 주장이 어느 정도 현실로 드러난 셈이다. SSM은 제조업체들과의 관계에서 강력한 구매력(buying power)을 발휘할 수 있고 현대화한 시설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데다 본사 차원의 마케팅 지원도 가능하므로 동네 가게들과 가격 및 판촉 경쟁에서 우위에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