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진입한 상권 내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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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가설


4. 가설검증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들어가며

지난해 유통업계 최대 이슈로 꼽혔던 기업형슈퍼마켓(SSM) 갈등은 해를 넘겨 올해도 계속됐다.대기업이 운영하는 SSM과 동네 중소상인이 정면 충돌하는 문제인 만큼 정부가 올해 산업계 최대 화두로 던져놓은 대ㆍ중소기업 동반성장에 중요한 이슈였다.
또 SSM 확산을 규제하는 ’쌍둥이 법안’이 정쟁에 휘말려 오랫동안 계류하다가 지난 11월에야 가까스로 국회에서 통과한 것도 논란 확산의 원인이 됐다.
유통업계 자체 추산으로 현재 SSM 총 점포 수는 800개를 훌쩍 넘는다.
이 가운데 대기업이 운영하는 ’빅3’ 롯데슈퍼, GS수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점포가 650개 이상이다. 2007년부터 3년간 380여 개의 SSM 점포가 새로 생긴 반면 소형 슈퍼마켓 점포는 작년 2005년보다 2만 개 이상 줄었다. 그러는 사이 롯데슈퍼와 GS수퍼마켓은 SSM 부문에서 각각 1조원(작년 기준) 넘는 매출을 올렸고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매출 규모도 5천억 원에 달했다. 대기업이 지나친 사업영역 확장으로 골목상권까지 침범함으로써 영세상인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는 중소 상인들의 주장이 어느 정도 현실로 드러난 셈이다. SSM은 제조업체들과의 관계에서 강력한 구매력(buying power)을 발휘할 수 있고 현대화한 시설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데다 본사 차원의 마케팅 지원도 가능하므로 동네 가게들과 가격 및 판촉 경쟁에서 우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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