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흥길의 장마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장마」의 전체적인 줄거리
Ⅲ. 성장에 있어서의 시련과 모험의 가치
1. 죽음과 재생을 통한 ‘나’의 성장
2. 불신과 배반으로 인한 ‘나’의 시련
3. ‘장마’와 ‘완두’로 상징되는 ‘나’의 성장과정
Ⅳ.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이 작품은 이념이 다른 아들을 가진 할머니와 외할머니가 반목하는 과정을 통해 역사적인 비극과 토속적인 샤머니즘을 결합해냈다. 한편 비극적 상황을 관찰하는ꡐ나ꡑ는 점차 성장하는 모습을 보인다.
ꡐ나ꡑ에게 각성의 계기로 주어지는 것은 외삼촌과 삼촌, 그리고 할머니의 죽음 삼촌의 죽음은 이 소설에서 할머니와 외할머니의 샤머니즘적 믿음으로 드러날 뿐 직접적으로 죽음을 증거해 주는 단서는 없다. 그러나 성인이 된 서술자가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이야기 구조임에도 삼촌에 대한 별다른 언급이 없다는 점, 또 할머니와 외할머니에 의해 화자 역시 삼촌의 죽음을 간접적으로 인정하게 된다는 점에서 삼촌 또한 소설 내에서 죽음을 맞았다고 보는 편이 타당하다.
- 참고문헌
-
․윤흥길, 「장마」, 『장마』, 민음사, 1994.
․김민령, <한국현대 성장소설의 유형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양희, <성장소설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