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사회학] 70년대와 90년대 영화의 비교를 통해서 본 성에 대한 남녀의 인식차이 및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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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70년대와 90년대 영화의 비교를 통해서 본 성에 대한 남녀의 인식차이 및 변화▶
◀ 논의로 들어가기 ▶

Ⅱ. 본론
◀ 가정에서의 여성의 역할에 대한 남녀의 인식 차이 ▶
1. 가사 노동에서의 성별 분업
2. 모성 이데올로기의 피해자들
◀ 사회분야에서의 여성 ▶
1. 현대 사회에서의 여성의 지위와 역할
2. 저임금과 차별임금
3. 차별적인 고용관행
4. 여성 노동자의 현실
◀ 제도적 측면에서 살펴본 여성 지위의 변천 ▶
1. 가정에서의 여성의 법적 지위의 변천
(1) 가족법
(2) 가족법상의 여성지위의 변천
(3) 가정폭력방지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및 가정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2. 사회에서의 여성의 법적 지위의 변천
(1) 남녀고용평등법
(2) 여성발전기본법
(3) 영유아보육법
◀ 여성의 역할 및 지위변화에 대한 남녀의 인식 차이 설문 분석 ▶

Ⅲ. 결론
본문내용
◀ 70년대와 90년대 영화의 비교를 통해서 본 성에 대한 남녀의 인식차이 및 변화▶

70년대 영화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은 것이 바로 ‘호스티스’와 ‘창녀'를 다룬 영화들이었다. 유신정권 하에 외관상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는 가운데 가진 자들의 육체적인 소비향락풍조와 여성의 성이 상품화되어지는 현상을 반영한 영화들이 인기를 끌게 된 것이다. 그 중 ‘영자의 전성시대’와 ‘별들의 고향’을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겠다.
‘영자의 전성시대’의 영자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도시로 나가 식모 생활을 하면서 주인집 아들에게 몸을 뺏기고, 공장 여공, 버스차장을 거쳐 외팔이가 된 채 그녀의 마지막 종착지인 창녀촌으로 흘러 들어간다. 거기서 과거 자신을 흠모하던 창수와 우연히 만나게 된다. 원작인 소설에서 보면 창수가 식모로 일하던 영자를 쳐다만 보면서 애태우는 대목에서 ‘내게 앙칼지게 해도 내가 올라 타버리면 저도 어쩔 수 없어 순순히 말을 들을 수밖에’라고 생각하면서 힘을 이용해 성적으로 순결을 빼앗아 자기의 소유로 하려는 부분이 나온다. 이것은 당시 남성들의 얼마나 그릇된 성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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