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연구방법과 접근방법 및 제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1. 아동발달연구법
1) 관찰법
2) 면접법
3) 질문지법
4) 검사법
5) 사례연구
6) 실험법

2. 발달연구의 접근법
1) 횡단적 접근법
2) 종단적 접근법
3) 순차적 접근법

3. 아동연구의 제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 연구방법

1) 아동발달연구법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목표는 아동의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변화의 이유나 원인을 설명하며, 그러한 지식을 통해 아동의 행동을 예언하고, 궁극적으로는환경적인 통제를 통해 아동의 발달을 최적화하는 대 있다. 이를 위해아동의 발달이나 행동에 대해 의문을 가진 연구자들은 대개 이론으로부터 유도된 예측 또는 가설로부터 연구를 시작하는데,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과나 결론이 정확하고 객관적이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연구절차가 필요하게 된다.
아동발달의 연구는 연구주제, 연구대상 등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겠지만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검사법, 사례연구, 실험연구 등이 있다.

(1)관찰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접근, 가족 체계에서의 비장애아와 장애아의 변화 가능성 효과를 통해 본 매크로 차원의 접근, 지역사회 및 사회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대효과와 관련한 매크로 차원 등 사회복지차원에서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이 문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다가가고자 한다. 현재 교육시설 부족과 지원 미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고찰과 문제점 파악, 개선점 도출 등 연구과정을 통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교육을 통한

  • 긍정적 행동지원
  • 및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으로 특징지어진다. 응용행동분석은 긍정적 행동지원의 기초로서 인간의 행동과 학습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을 제공하고 기능분석의 원리와 방법 및 행동기능의 개념과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사용하는 전략 중 많은 부분을 제공해 주었다. (2) 개인 중심의 계획 및 가치개인 중심의 계획(person-centered planning: PCP)은 1980년대 후반 발달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들을 위한 지역사회 서비스 제

  • 초등 체육수업을 소홀히 하는 원인 분석
  • 연구부족(36)105030100교수방법, 수업기술의 부족(34)104030200아동통제의 어려움(33)101040400기본지식부족(37)103040200개인적 소홀(21.3)체육복 갈아입기의 귀찮음(18)00105040체육수업자체의 흥미부족(24)010403020몸이 피곤해서(22)00404020학습자 요구사항(31)아동이 놀이를 원함(30)02060200축구, 피구등의 게임 원함(32)04040200외적요인(304)수업여건불만(38.5)시설과 기구의 부족(39)10800100학습자료부족(38)107010100학생구성(29

  • [졸업][교육과] 초등학교 체육교과 성교육 내용 분석
  • 연구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성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들로 성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지만 성교육 내용이 어느 학년에 적합한 내용인지 알아보는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성교육이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맞추어 가며 아동의 성장발달 수준 및 성발달 단계에 적합한 학년에서 지도된다면 그 효과가 매우 크리라 생각된다. 성교육이 일생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학년간 지도내용은 서로 연계성을 가지고 체

  • [졸업][청소년복지]청소년 우울-자살 생각에 대한 인지적 집단상담 연구
  • Ⅰ. 서 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최근 들어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정신건강을 해치는 요인들이 증가함과 아울러 자살로 인해 목숨을 잃게 되는 빈도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과거에는 고연령층에서 많았던 자살시도가 최근 중년층에서 청소년층으로 그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대개 청소년기를 신체적, 정신적 급변과정을 거치는 과도기이며 또한 외적 스트레스가 많고 감정기복이 심한 격동의 시기라고도 한다. 자연스레 일시적으로 정신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