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관광산업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0 / 2019.12.24
  • 6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 목적
제 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 연구방법
2. 연구범위

제 2장 본론
제 1 절 여행업의 정의 및 기능
1. 여행업의 정의 및 종류
2. 여행사의 기능
3. 여행업의 특성
4. 여행업 고용
4. 국제환경의 변화
5. 관광산업의 실태
5. 외래관광객의 체재일수 및 소비규모
6. 내국인의 해외여행
7. 내국인의 국내여행

제 3장 우리나라 여행산업의 문제점
제 1절 제반 관광시설의 문제
1. 관광산업 시설상의 직접적 문제
2. 관광산업시설상의 간접적 문제
제 2절 마케팅상의 문제
1. 관광시장의 구조적 빈약성
제 3절 관광자원 개발상의 문제
1. 전국토의 관광자원화 의식부족
2. 행정기능의 다양화
제 4절 관광산업 지원 행정상의 문제
1. 관광진흥개발기금의 법적 측면
2. 조세제도의 측면
3. 행정적 측면

제 4 장 결론
1. 관광산업 제반시설의 확충 및 정비
2. 관광기반시설의 정비 및 개선
2. 관광마케팅의 활성화 방안
3. 관광 자원 및 관광지 개발
4. 관광산업 지원 행정상의 활성화

마치며..
본문내용
관광산업이 정보통신사업, 환경산업 등과 함께 21세기의 첨단미래산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세계경제 악화의 특수한 상황에서 우리 나라의 관광정책에 적지 않은 변화가 요구되고 또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예상된다.
우리 나라의 관광산업은 1961년 정부의 관광사업진흥법을 제정함으로서 본격적인 국제관광이 시작되었고, 1975년 정부가 국가전략산업으로 관광산업을 지정하고 관광지개발, 관광시설의 확충 등 적극적인 육성에 힘입어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70년대 말 우리 나라 정치, 사회, 경제적인 불안정의 여파로 관광산업에도 불황이 지속되다가 1981년 이후 국내정세가 점차 안정되고 활발한 외교활동의 성과로 한국의 이미지가 쇄신되고 물가 상승률이 수년간 한 자리수에 머물면서 경제적 안정성장의 기조에 힘입어 관광산업이 점진적인 회복세를 나타냈다.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대회의 영향으로 관광산업은 급성장을 이루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음... 글쎄요.. 마음에 딱들진 않지만......
  • rngus***
    (2006.05.23 16:24: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좀 어렵긴 했지만..좋았아ㅓ요~
  • haey***
    (2005.12.29 21:33:40)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나항공 서비스경영] 아시아나 서비스경영
  • 발전된 서비스를 만들어가고 있다. 고객은 이러한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더 편한 항공여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② 단점- 같은 항공 동맹사들 간의 서비스 경쟁의 약화세계 제일의 기내 서비스를 자랑하는 싱가포르항공이나 에어캐나다, 미국의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등의 같은 항공 동맹에 속한 회사들끼리는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이 거의 없어짐으로 인해 아시아나항공 자체적으로 서비스 경쟁력을 만들어가고 공격적으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기

  • 정부간 관계에서 본 기업도시-충주 기업도시를 중심으로
  •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Ⅰ. 기업도시1. 개념기업도시란 제조업․관광업 등 산업입지와 경제활동을 위해 민간기업 주도로 개발된 도시로서, 산업․연구․관광 등의 주된 기능과 함께 정주에 필요한 주택․교육․의료․문화 등 자족적 복합기능을 가진 도시이다. 우리나라 6개 지방에 기업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활용하여 살기 좋고, 기업하기 좋은 기업이 개발하는 ‘자급자족형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기업도시를 민간 투자를 촉진하고 지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관광시설과의 연계 서비스 2.11 안내책자와 쿠폰제공2.12 비행기에서부터 관광을 시작한다는 느낌 제공2.13 대기시간의 단축2.14 버스와의 연계2.15 회전율의 향상 2.16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이벤트3 재무적 성과4. 마케팅 효과로 기업,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4.1 기존 대형 항공사의 독과점으로 인한 문제점 해소4.2 관광업결론앞으로 향후 나아갈 방향 및 과제 도출(1) 경쟁력 있는 국제노선 취항(2) 여행사 같은 항공사 - 서비스, 마케팅 전

  • [관광산업]중국 관광과 그 영향(한국인 유치)전략
  • 관광산업을 중시하고 이 산업의 발전에 대한 기대가 큼을 보여주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중국의 관광업을 보면 자원이 많고, 시장이 넓으나 관광자원을 어떻게 개발하고 고객의 욕구에 충실한 관광서비스 제공하여 이들을 만족시키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우선 고객의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한편, 1998년을 기준으로 하여 약 800만 명의 중국 국민이 개인 비자를 소지하고

  • [졸업][국제관광]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제시
  • 관광 정책 1-1. 중국관광산업 발전 1-2. 중국관광의 정책1-3. 중국관광의 구조 조직 2. 중국의 관광 자원 2-1. 중국관광 자원의 종류 2-2. 중국관광자원의 개발 Ⅳ.중국관광산업의 전망에 관한 연구151. 중국의 관광 현황1-1. 국내외 관광현황.1-2. 중국 관광 시장의 잠재력2. 중국인의 관광 동향과 관련업.2-1. 중국인의 해외여행 실태.2-2. 관광산업 관련업2-3. 중국인의 해외관광객 유치Ⅴ. 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제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