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컨셉의 정의와 종류 및 컨셉개발,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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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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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브랜드 컨셉은 왜 필요한가?
1. 컨셉의 정의
2. 컨셉의 종류
3. 컨셉 개발
Ⅱ.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은 어떤 것인가?
1.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의 중요성
2. 네이밍 전문회사의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1) 설명어군
2) 연상어군
3) 독립어군
3. 미국 상표법 기준의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
1) Generic(보통명칭) Brand Names
2) Descriptive(서술적) Brand Names
3) Suggestive(암시적) Brand Names
4) Arbitray(임의적) Brand Names
5) Coines(조어적) Brand Names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브랜드 컨셉은 왜 필요한가?
1. 컨셉의 정의
컨셉(Concept)이란 한 무리의 개개(個個)의 것에서 공통적인 성질을 때내어 새로
만든 관념(觀念)을 말한다. 즉 컨셉이란 개념(槪念)이나 정의(定義)로 나는 누구인
가? (who),그것은 무엇인가? (what)를 나타내 주는 자아의 정체성(Identification)을 말
한다.
소비자가 제품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실직적 혜택, 기업의 마케팅 전략상 차별화
시킬 만한 가치가 있는 새로운 이미지, 속성 등을 추출하여 핵심 컨셉을 만들어야 한다.
컨셉이 잘못 선정되면 향후 전개하는 모든 일이 의미가 없어지며 잘못 추출된 브랜
드의 컨셉은 브랜드의 실패를 초래할 수도 있다. 이처럼 컨셉을 도출하는 것은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있어 매우 중요하고 핵심적인 일이다.
컨셉을 도출할 때는 우선 제품의 속성을 정의하고 경쟁제품과의 강점을 파악한 후
소비자 혜택 요소를 추출해야 하며 그런 다음 차별화 요소는 무엇인지를 분석해야 한
다. 이러한 과정을 거처 브랜드의 핵심 컨셉이 전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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