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세대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미국의 세대간 교육

1) 노화과정에 대한 이해
- 가교 만들기 프로그램
- 노인과 청소년 교환 프로젝트
- 세대향연 프로그램
- 노인정책제안 프로그램
2) 문화와 예술
- ‘노인의 지혜와 아이의 노래’ 프로그램
- 공연활동
3) 요양 및 보호 서비스
- 양손자 프로그램
- 조부모의 육아 프로그램
- 집안친구 프로그램
4) 취업
- 이웃 및 가족 보육 프로그램
- 할머니의 유산 프로그램
- 노인과 아동 상호부조 프로그램
5) 여가선용 프로그램
- 세대간 정원조경 프로그램
6) 전문직업 및 참여봉사 프로그램
- 세대간 원격교육 프로그램
- 노화교육
- 참여봉사자 개발 프로그램
- 지역사회봉사 프로그램
7) 노인과 청소년 공동 프로그램
- 세대초월 프로그램
- 4-H 클럽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의 세대간 교육

미국의 세대간 교육 프로그램은 노령인구의 증가를 인지하기 시작한1960년대 중반부터 활성화되었다.
핵가족화에 따른 노령계층의 소외와상실감 그리고 아동의 가정교육 기회 상실은 세대간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으로 나타났다(Newman, 1989).
미국퇴직자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Retired Person)에 의한 세대간교육 프로그램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세대간 교육 프로그램이란 특정한 프로그램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계획되고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서 다양한 연령세대의 지속적이고 상호이익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의 세대간 교육 프로그램은 노인세대와 청소년세대 간의 상호 협조 및 상호 교육목적과 더불어 인종 간 갈등과 같은 세대간 갈등과 격리현상의 극복을 주요한 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세대 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서 인종 및 문화 간 이해 및 갈등극복 프로그램의사례로부터 많은 시사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관심 있게 보아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정보격차의 현황, 문제점 및 해결책
  • 간 정보 격차가 낮은 것은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급속한 정보화로 인해 세대 간 정보격차가 매우 극심하다. 선진국과 비교해 봤을 때 미국과 영국의 고 연령층과 저 연령층간 정보격차는 각각 30%, 40%대에 머무르고 있는 반면, 국내 50대 이상 장 노년층은 컴퓨터 활용능력 역시 전체국민의 활용능력 평가점수인 51.2점보다 18.2점 낮은 33.0점에 머무르는 등 세대간 정보격차 80.3% , 디지털타임스, 채지형, 2004. 08. 05 접근지수에 비해 양적, 질적 활용지수,

  • [정보사회] 세대간 정보격차
  • 간 정보 격차가 낮은 것은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급속한 정보화로 인해 세대간 정보격차가 매우 극심하다. 선진국과 비교해 봤을 때 미국과 영국의 고연령층과 저연령층간 정보격차는 각각 30%, 40%대에 머무르고 있는 반면, 국내 50대 이상 장노년층은 컴퓨터 활용능력 역시 전체국민의 활용능력 평가점수인 51.2점보다 18.2점 낮은 33.0점에 머무르는 등 세대간 정보격차 80.3% , 디지털타임스, 채지형, 2004. 08. 05 접근지수에 비해 양적, 질적 활용지수, 역

  • 학교교육(공교육)목적, 학교교육(공교육)불신,유능감,체벌, 학교교육(공교육)실태,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 외국 학교교육(공교육)사례,정책과제
  • 교육구조와 경제와의 변천과정을 이해함으로써 변화를 위한 현대 전략의 주요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므로 어떻게 우리가 현재에 도달하였는가를 이해해야만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가를 발견할 수 있다.1700여년대 미국에서 생산단위의 기본은 가족이었다. 대부분의 가족들은 자신의 생산도구를 소유하였으며 자신의 토지에서 일하였다. 노동에 요구되는 기술이 세대간에 변화하지 않았으므로 아동들은 가정에서 구체적인 기술들을 배웠으며 생산의 사

  • 영화와 국어교육
  • 세대가 청년을 문화를 주도하게 되었고, 그 결과 자연스럽게 본격적인 영상시대가 시작되었다. 김성곤, 문학과 영화, 민음사, 1997, p. 17.이런 영상시대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영화이다. 영화는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한 문학과 연기로 표현한 연극을 바탕으로 그것을 영상화한 예술 장르이다. 현재의 국어교육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매체와 국어교육간의 상관성을 밝히고 실용적으로 교수․학습 할 수 있도록 하

  • [통일교육]사이버통일교육센터, 통일문화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통일교육, 사이버세대(인터넷세대)통일교육, 지역통일교육, 통일대비교육
  • 세대간의 차이로 그 틀이 상당히 날카롭게 드러나 있다. 그러한 좌우의 논리들을 포용하지 않고 한 부분의 입장으로 논의가 이루어지게 되면 그 결과는 풍성한 통일논의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될 것이다. 따라서 안보문제와 평화문제를 함께 볼 수 있는 눈에서 상당 기간 통일교육의 목표가 전개하고 수렴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인식 속에서 학교 통일교육의 내용은 민족적 입장을 견지하여야 할 것이다. 이제 통일교육은 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