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가과 상담교사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라는 실천영역 안에서 학교교육의 직접적인 교육자로서의 역할보다는 교육자인 교사가 학생을 교육시키는데 필요한 학생의 교육적 환경을 조정해 주는 조정자로서의 역할과 함께 궁극적으로 모든 학생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도록 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다시 말해서 학교의 욕구인 교육효과의 최대화와 학생의 욕구인 교육을 통한 자아성취를 달성키 위한 개별적 혹은 집단적 노력과 환경적 요소들을 적절하게 적용 및 활용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즉 가능케 하는 자, 촉진자, 자문가, 공동협력자, 교사, 중개자, 옹호자, 관리자, 알선자로써 전문적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욕구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사회사업가가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사회적 정서적 문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전문가로서의 역할. 둘째, 체계 간(학생과 교사, 교사와 학부모, 학생과 학부모)의 갈등과 대립을 조정하는 역할. 셋째, 지역사회 환경개선을 위한 제안자 역할. 넷째,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하는 역할. 다섯째, 학생-학부모-학교-지역사회의 협조적 연결체계 구축 조정자로서의 역할. 여섯째, 학생문제해결을 위한 전문가들의 협조체제 운영자로서의 역할 (간호사 , 정신의학자, 심리학자, 교육자) 일곱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Ⅲ.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2. 옹호자(Advocate)의 역할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Ⅳ.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1. 공통점2. 차이점 Ⅴ. 학교사회사업가의 직무와 책임1. 학생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무 2. 관련된 서비스에 따라 학교교직원 및 학

  • [졸업][학교사회사업] 학교 사회사업 도입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사업 도입에 관한 연구사회과학대학목 차제 1 장 서 론제 1 절 문제제기제 2 절 연구의 목적제 3 절 연구방밥1. 문헌연구제 2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학교사회사업의 이론특성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2. 학교사회사업의 대상3. 학교사회사업의 목적4. 진로상담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 제 2 절 학교사회와 병리1. 학교의 특성2. 학교의 기능3. 학교사회와 병리4. 교도교사제도제 3 절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1 우리나라의 학교 생활지도와

  • [청소년복지]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 학교폭력의 발생요인1) 개인적․심리적 요인2) 가정환경적인 요인3) 학교환경의 요인4) 사회환경적 요인Ⅳ. 학교폭력의 대처방안1. 개인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1) 피해학생에 대한 지지와 보호2) 가해 학생에 대한 개입2. 가정환경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1) 자녀와의 시각차이 극복을 위한 자녀이해의 증진2) 부모의 가정교육력의 회복역할3) 가족간의 여가활동 역할4) 부모들의 올바른 가정교육관3. 학교환경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1) 학교사회

  • [교육행정]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Ⅰ. 서론1900년 초기에 미국에서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이후, 학교사회사업의 내용과 역할은 사회환경과 학자의 이론적 발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사업과 학교교육이 어떻게 상호 연관되어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지지적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법goⅠ. 서 론아동복지사업은 아동이 받게 되는 서비스의 기능이 가정에서 이루어지느냐 아니냐에 따라 분류되어 진다. 아동복지사업은 아동과 부모 사이에 역할 수행의 불이행으로 인해 빚어지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로, 아동이 가정에서 양육될 수 있도록 부모역할을 지지해 주는 서비스인지,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부모역할을 보충해 주는 서비스인지, 아동의 필요에 따라 부모양육을 일시적 혹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