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모형) Stufflebeam의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 정책평가모형) Danile L. Stufflebeam의 분류

Ⅰ. 개선, 책임성 평가모형

1. 결정, 책임성 모형
2. 소비자 지향 모형
3. 인가 모형

Ⅱ. 사회적 어젠다, 대안 평가모형

1. 활용 중심 모형
2. 고객 지향/대응 모형
3. 숙의민주 모형
4. 구성주의 모형

Ⅲ. 질문, 방법 중심 평가모형

1. 사례연구 모형
2. 결과 모니터링/부가가치 모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정책평가모형) Danile L. Stufflebeam의 분류

Daniel L. Stufflebeam(2001)은 미국평가학회의 평가표준합동위원회
(Joint Committee Program Evaluation Standard)에서 정한 평가 준거'떼
따라 4개 유형의 22개 평가모형에 점수를 부여해 점수가 높은 9개의 평가
모형을 21세기 최고의 평가모형이라 소개하고 있다. Stufflebeam이 제시하
는 네 가지 평가 유형은 개선 ․ 책임성(improvement/accountability) 평가
모형, 사회적 어젠다 ․ 대안(social agenda/advocacy) 평가모형, 질문 ․ 방
법 중심(question and/or method-oriented) 평가모형, 그리고 유사 평가
(pseudo-evaluation)모형이다.
여기서 개선 ․ 책임성 평가모형은 사업의 장점과 가치를 평정(assess)하
는 것을 강조하며, 양적 ․질적 평가 방법을 함께 사용한다.
사회적 어젠다 ․ 대안 평가모형은 지금과 다른 모습의 사회를 만드는 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경영] 교육정책
  • 과 목 명: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목 차Ⅰ.서론Ⅱ.개념1.정책-정책의 유형과 정의2.교육정책의 정의Ⅲ.특징1.목적2.성격3.영향요인Ⅳ.모형1.합리모형2.만족모형3.점증모형4.혼합모형5.쓰레기통 모형Ⅴ.형성과정1.교육정책의 결정과정2.교육정책 형성의 제약요인Ⅵ.평가1.교육정책 평가의 의의2.교육정책 평가의 필요성3.교육정책 평가의 목적4.교육정책 평가의 유형5.교육정책 평가의 기준6.교육정책

  • 제3장 교육평가의 모형
  • 교육평가제3장 교육평가의 모형제1절 평가모형의 분류1. 모형(model)의 의미① 어떤 대상의 중요한 특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실물을 본떠서 만든 입체적 물체예) 인체구조모형, 비행기모형, 지구모형 등② 과학에서 어떤 현상이나 대상의 속성을 이해하기 쉽고 간편하게 설명하기 위하여 상징적 기호, 수식, 도형 등으로 단순하게 표현한 구조체계 예) 원자의 성질을 설명하고 그 내부구조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나타낸 원자모형, 통계적 분석

  • 교육평가의 유형과 교육평가의 모형 및 절차
  • 평가: 기초학력평가라고도 하며 모든 학생들이 교수.학습을 통해 반드시 알아야할 학습내용을 진술한 학습목표가 최소필수목표이고 최소필수목표가 도달된 정도를 확인하는 것을 최소필수학력평가라고하며 절대평가 방법을 취한다.◆ 개념:학습목표의 중요도 또는 학습의 필요성 정도를 기준으로 학습목표는 최소필수목표와 심화발달목표로 구분될 수 있다.목표수준기준교육평가의 유형1.진단 평가-초기 단

  • [교육정책론] 교육정책의 개념(정의)과 성격, 교육정책 형성과정
  • 정책의 형성과정1. 캠벨의 모형1) 기본적인 힘2) 선행운동3) 정치적 활동4) 입법2. 컨닝햄의 모형1) 1단계: 개시2) 2단계: 정의3) 3단계: 심의4) 4단계: 입법5) 5단계: 결과처리IV. 교육정책의 원칙1. 민주성의 원칙2. 중립성의 원칙3. 합리성의 원칙4. 효율성의 원칙V. 교육정책의 평가와 제약요인1. 교육정책의 평가1) 투입평가2) 과정평가3) 산출평가2. 교육정책의 제약요인교육정책론1. 교육정책의 개념교육정책이란 한마디로 교육에 관한 행동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교육평가의모형
  • 교육평가의 모형:평가의 과정과 기능을 설명하려고 만든 평가모형들은 학업 성취도 평가를 비롯하여 수업평가, 학교평가, 교육정책평가, 교육시설평가를 하는 데도 적용되고 있다. 여러 가지 교육평가 모형에 대하여 간략 하게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1. 목표달성모형목표달성모형(目標達成模型:goal attainment model)은 교육과정, 수업 또는 행정적 조치 및 경영관리를 통해 교육목표나 교육을 위한 제도적, 행정적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사정하는 평가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