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소설 뮤질컬 `노트르담 드 파리`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문학과 연극, 노트르담 드 파리] 소설 파리의 노트르담, 뮤지컬 Notre Dame de Paris 비교
- [프랑스 문학과 음악] 노트르담의 꼽추
- [인문학] 에밀 졸라의 `테레즈 라캥`과 박찬욱 감독의 `박쥐` 비교분석
- 프랑스 문학과 영화의 비교를 통한 낭만주의작품과 사실주의 작품의 이해-`노트르담 드 파리`와 `보바리 부인`을 중심
- 현대건축의 흐름, 건축가의 흐름, 근대사회의 흐름, 근현대사상의 흐름, 현대철학의 흐름, 그리스철학(희랍철학)의 흐름, 한국신학의 흐름, 국어연구의 흐름, 근대소설의 흐름, 현대소설의 흐름, 시문학의 흐름 분석
- 목차
-
-Table des Matières-
Ⅰ. 들어가며
Ⅱ. 소설「노트르담 드 파리」에 파고들다
1. ‘15세기 배경’으로서의 노트르담
1.1 ‘책은 성당을 없애리라’ - 인쇄술의 발명과 건축의 몰락
1.2 사고의 확장 - 작품의 진정한 주인공은 바로,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
1.3 당대 ‘현실’로 돌아와서 - 집필된 시기로부터 생각해볼 수 있는 시대적 함의
2. 인물을 통해 드러나는 작품의 주제와 시대적 배경, 위고의 사상
2.1 중세의 퇴장(몰락과 타락)
2.2 과도기의 르네상스
2.3 노트르담
2.4 ANARKH
2.5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2.6 미추(美醜)와 선악(善惡)
2.7 현실에 대한 비판
Ⅲ. 뮤지컬「노트르담 드 파리」에 빠져들다
1. 상징성이 강한 단어들과 표현
2. 영미 뮤지컬을 좋아하지 않는 프랑스인
3. 비슷한 시대적 상황의 이입
4. 욕 망
5. 상징적이며 절제된 무대 장치
6. 빛깔의 상징성
6.1 프롤로 - 검은색
6.2 에스메랄다 - 녹색
6.3 콰지모도 - 빨간색
6.4 페뷔스 - 회색
6.5 그랭구와르 - 파랑색
6.6 플뢰르 드 리스 - 분홍색
Ⅳ. 마 치 며
`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4 ANARKH
「노트르담 드 파리」의 시작점이 되는 ANARKH란 단어는 숙명, 운명이라는 뜻이며 그리스 신화 속 필연의 여신의 이름이기도 하다. 여신은 작품 속 인물들의 삶에 강하게 개입하기도 하고 얄미운 장난을 치기도 하며 그냥 놓아두기도 한다. 운명은 출생-사랑-죽음으로 흐르는 주인공들의 인생 전체를 관통하며 작품의 전체적인 뼈대를 이룬다.
숙명과 관련하여 인물들은 두 부류로 나눠볼 수도 있다. 아낭케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클로드 프롤로, 에스메랄다, 콰지모도 귀딜 등은 숙명적 인물이다. 반면 아낭케와 그다지 큰 관계가 없는 그랭구아르, 페뷔스, 장 프롤로 등은 비숙명적인 인물로 볼 수 있다.
프롤로 주교는 숙명의 덫에 걸려 가장 처절한 파멸의 모습을 보여주는 인물이다. 그는 작중에서 에스메랄다로 인해 모든 실험과 학문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고 두려움, 욕망, 체념 등이 섞인 광적인 상태에서 자신의 독방 벽에 'ANARKH'라는 글자를 새긴다. 잠시 후 거미줄에 걸린 파리와 그것을 잡아먹는 거미를 바라보며 두 곤충 모두에게 자신을 이입한다. 프롤로는 자신이 끝없는 학문과 공허한 신앙에 사로잡힌, 노트르담의 장미창에 부딪힌 파리라는 것과 반대로 에스메랄다를 끝없이 갈망하며 결국 잡아먹고 마는 포악한 거미임을 숙명으로 받아들인다.
에스메랄다는 출생의 비극을 가지고 있다. 거리의 여자였던 파케트는 에스메랄다를 낳았으나 집시들에게 도둑질 당하고 만다. 집시들이 바꿔치기한 또 다른 아기가 콰지모도였다는 사실은 여신의 짓궂은 장난이었을까? 프랑스인으로 태어났지만 집시로 길러진 에스메랄다는 자신의 고향에서 이방인으로 살아간다. 세 남자의 사랑의 대상이지만 페뷔스는 그녀를 진정으로 사랑하지 않으며 두려움의 대상인 부주교의 광적인 사랑 고백은 에스메랄다를 진저리치게 한다. 가장 희생적인 사랑을 보여주는 콰지모도를 사랑하는 것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 빅토르 위고 저, 이찬규, 박아르마 역(2005),「노트르담 드 파리」, 다빈치기프트.
• 빅토르 위고 지음, 성귀수 옮김(2010),「노트르담 드 파리」, 작가정신.
• 빅토르 위고 저, 정기수 역(2005),「노트르담 드 파리」, 민음사.
• 윤일권 지음(2009),「문학교수의 베스트셀러 산책」, 에버리치홀딩스.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msthd***
(2013.09.25 19:16: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