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분야에서의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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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정신보건사회복지의 정의

2.정신보건사회복지의 목표

3.정신보건사회복지 사례관리 등장배경

4.정신보건 영역의 주요사례관리 모델

5.정신보건사회복지의 구성요소

6.정신보건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과정

7.정신보건 사례관리 예시
본문내용
.
오늘날 사례관리서비스는 지역사회정신보건프로그램에 있어서 필수적인 서비스 중의 하나이다.
정신보건체계의 복잡성과 단편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정이 되며 제대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만성 및 중증 정신장애인 계층에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사례관리서비스가 정신보건 영역에서 새로운 개입 전략으로 등장한 것은 바로 만성정신장애인들을 위한 조정되고 통합된 서비스 네트워크의 부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 조정의 과정은 서비스 제공자를 찾아내어서 클라이언트에게 연결시키는 일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들끼리도 상호 연결시켜 주는 기능도 포함한다.

공적인 연결과 조정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 사례관리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에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를 알아야 하고 또 공식적ㆍ비공식적 원조체제의 자원을 충분히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제공자간 또는 서비스 프로그램간의 중개자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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