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인지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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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인지심리란 무엇인가?
2.인지심리의 역사
3.관련 이론들
4.관련된 학문
5.인지심리 학자들
6.전문가 되기 위한 과정
7.현장사례와 일화
8.인지심리 관련 동영상
본문내용
18세기 초  심리적 현상에는 과학의 기본 특성인 실험방법이나 수학적 개념의 적용이 불가하다는 통념들이 깨짐.

1960년대 중반에 인지심리학이 출현.

19세기 후반 구조주의심리학을 통해 심리학의 연구대상이 의식내용이며, 복잡한 의식내용의 바탕이 되는 감각경험을 분해하고 다시 통합하는 것이 가능함을 깨달음. 앎의 과정이 중요문제이며 연구가능함을 보여줌.

20세기 초기  인지과정을 중시하는 연구들이 재 부상.
20세기 중반 철학과 수학의 발달, 컴퓨터의 발전에 따른 정보처리적 관점으로 특별한 인지과정이 일련의 단계를 거치는 정보 흐름으로 보는 등의 인접학문의 영향으로 인지과학이 대두.


1) 감각운동기 (0~2세)
시각, 청각 등의 기본 감각수단과 운동능력을 통하여 세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의 존재를 느끼기 시작하는 시기.
2) 전조작기 (2~7세)
다양한 언어활동과 신체적 활동을 통하여 경험을 넓힘.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재적 표상을 여러 형태의 상징으로 표현하기 시작.
3) 구체적 조작기(7~11세)
논리적 설명, 유목화 등의 능력을 사용가능. 자기중심적 경향이 약해지며 분류와 배열의 능력이 발달하지만 추상적이거나 애매한 문제를 다루는 데에는 한계.
4) 형식적 조작기 (11~15세)
인간의 정신적 능력이 최고 수준이 되는 단계로 추상적 사고와 타인의 관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지만 모두다 도달하는 단계는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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