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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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주제 소개
-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 조손가정 아동 소개 (가정 배경)
- 사회 부적응 행동발견 및 상담준비
- 사전검사 도구 소개
- 상담 개입 계획
Ⅲ. 결론
- 기대되는 효과 및 제언

본문내용
유치원 때에도 남의 지갑에 손을 대거나, 심지어 선생님 지갑에까지도 손을 댄 적이 있었다고 했다. 또 학교의 물건이나 친구의 물건 중 마음에 드는 것이 있을 때에는 무조건 가져가 써 버리거나,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 무조건 큰 소리로 울거나 선생님께 고자질을 하고 자신이 유리하다 싶으면 상대방을 때리거나 괴롭히고, 입에 담기 힘든 욕설을 자주 해서 나중에는 유치원 선생님도 포기할 정도였다고 했다.
늘 이처럼 공격적인 면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아동이 잘못한 일에 지적을 하면 바로 고개를 숙이고 눈물을 흘리며 필요 이상으로 힐끔거리며 눈치를 살피는 행동을 보였다.
학습 면에서는 다른 또래 아이들 보다 뒤떨어지기는 하지만 그런대로 읽고 쓰기가 가능했으나, 응용력과 이해력이 현저하게 뒤떨어져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들을 거의 이해하지 못하였다.

J양에게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어 부모님과의 면담이 절실함을 느끼고 J양의 집을 방문하였다. 가정형편이 좋지 않다는 것은 미리 짐작하였지만 직접 방문하여보니 심각할 정도로 좋지 않았는데 기초생활보호 대상자로 살 집이 없어 마을 회관의 한쪽 귀퉁이에 정부에서 임시로 마련해준 컨테이너박스 한 칸에서 세 식구가 숙식을 해결하고 있었다.

할머니는 개가한 며느리에 대한 원망이 무척 심하였는데 처음 만난 연구자에게도 며느리에 대한 험담을 하며, 원래는 화목하고 부유했던 가정이 풍비박살 난 모든 원인을 며느리가 바람이 나서 집을 나갔기 때문이라고 여기는 듯했다. 그런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늘 손자, 손녀 앞에서도 서슴없이 며느리에 대한 험담을 하고, 아이들 앞에서 해서는 안 될 욕설까지 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엄마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J양이 보인 아동의 문제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아동이 달성해야 할 목표 행동을 선정하였으며, 상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관찰 목록표를 작성하였다.



참고문헌
김금덕(2008). 초등학생 모․자녀 친밀도와 형제친밀도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
곽혜경(2009). 빈곤․결손(조손)가정 아동의 상담 사례 연구.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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