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엔날레가 한국예술사에 끼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발 표 목 적
Ⅱ. 비엔날레란?
Ⅲ. 비엔날레의 창설배경과 기본성격
Ⅳ. 비엔날레의 설립과정
Ⅴ. 연혁 별 광주 비엔날레
Ⅵ. 비엔날레의 성과
Ⅶ. 비엔날레의 문제점
Ⅷ. 한국 예술사에 끼친 영향
Ⅸ. 결 론
본문내용
“세기말 역사의 굽이에서 광주 비엔날레는 새로운 예술의 질서를 위해서 닻을 올린다. 광주, 한국, 그리고 세계사의 왜곡을 주체적으로 극복하고, 예술의 신명나는 한마당을 위하여 그 기수를 열린 세계로올리려 한다. 이와 함께 분단의 한국사를 극복하고 분절된 세계사를 예술로 밝히는 빛고을이 되기 위하여 다양한 문화 창조에 적극 이바지할 것이다”




주제 지구의 여백 Unmapping the earth
기간 1997.09.01~11.27 (88일간)
작가 35개국(유준상 조직위원장)
내용 동양권을 대표하는 비엔날레로서 동양적 주제 의식과 세련된 전시구성으로 한국 미술문화의 깊이와 폭을 널리 알림
참고문헌
-단행본
1. 김옥조, 2001, 『비엔날레 리포트』
2. 심상용, 2008, 『속도의 예술: 비엔날레와 블록버스터 전시의 본질은 무엇인가?』
-논문 & 기타 자료
1. 주연실, 2008, 『광주비엔날레의 설립과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
2. 윤우학, 2006, 『현대미술에 있어서 포스트 모더니즘의 연구』
3. 박성환, 2004, 『한국 비엔날레의 전시체계와 문제점 분석(광주비엔날레,부산비엔날레를 중심으로)』, 경희대 현대미술연구소
4. 심상용, 2007, 현대미술에 있어 트랜드화 현상과 다양성의 위기에 관하여, 현대미술사학회
5. 정광훈, 1998, 광주비엔날레의 추진 과정과 효과분석, 광주광역시
6. 문원호, 2000, 국제 문화예술제와 도시발전, 광주광역시
7. 2002, 「2002 광주비엔날레, 원도시포럼」, 월간건축문화사,
8. 임근준(이정우) , 1995-2010, 회고: 국제비엔날레의 군웅할거와 광주비엔날레,
    [출처] http://chungwoo.egloos.com/3491014
- 홈페이지
광주 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gb.or.kr/)
부산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busanbiennale.org)
세계도자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wocef.com )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cheongjubiennale.or.kr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90년대 한국 시
  • 한국 문학의 창조적 지평 - 1. 문학적 가치의 발견* 학습 목표• 무엇을 형상화한 작품인지 파악한다.• 문학의 가치라는 측면에서 감상한다.• 대상을 어떤 방식으로 묘사하고 있는지 생각하며 감상한다.* 학습 활동1) 이 시에서 시인이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작품의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 이 작품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고, 학생 개개인이 의견을 제시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종합하는 과정에서 이 작품의

  • [범죄심리학] 역사와 영화를 통해 알아본 거짓말 심리
  • 영향은 엄청났다. 국민들이 가지는 ‘한국 사회에 대한 신뢰’가 바닥까지 하락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말이다. 개인적인 악영향 또한 존재한다. 클린턴의 경우, 거짓말이라는 방패막으로 국민들의 비난을 피하고자 했지만, 거짓말이 들통남으로써 더욱 심하게 손가락질을 받아야만 했다.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 막지 말라’라는 옛말이 떠오르는 대목이다. 사실을 인정하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는 것이, ‘거짓말’보다 훨씬 쉬운 해결방

  • (축제·이벤트관광 2학년) 게츠(2005)의 스페셜 이벤트의 유형 분류를 참고하여 제시된 8가지 유형 중 5가지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된 5가지 유형 별로 각각 국내 이벤트 1개와 국외이벤트 1개를 분석한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류인평(2010), 『이벤트경영론』. 서울 : 기문사.(재)광주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20년』, 2015.서오섭, 『공연예술의 초대』, 대구대학교 출판사, 2011.윤홍근, 『문화마케팅 전략론』, 청람, 2013.정용해, 유은미, 엑스포 전시공간에 표현된 키네티시즘 특성에 관한 연구 - 밀라노 엑스포를 중심으로-, 대한전시디자인학회 36권 0호, 2021.이서하, 「중국 전통공연예술의 현대적 의의 및 가치」, 군산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 [예술과 사회]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 영향을 미쳤다. 62년 5월에 백남준은 자신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을 만나게 된다. 독일의 뒤셀도르프의 어느 공연장에서 바이올린을 부수는 퍼포먼스를 하였다. 여기서 그는 플럭서스 그룹을 창시한 조셉 보이즈을 만났다. 보이즈는 낯선 독일에 살던 한국인 백남준을 극진히 보살펴주며 동시에 퍼포먼스를 함께 열어 자신과 동반자 관계로서의 예술가의 길을 지켜주었다. 이들의 관계가 결정적으로 가까워진 것은 보이즈가 백남준의 첫 전시에

  • 현대미술의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현대 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에 대해
  • 장으로써의 역할을 다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비엔날레는 그 엄청난 영향력을 문화정치를 위한 권력의 장으로서 작동하고 있는 현실을 반성하고, 현대 미술의 변모를 보여주고, 세계화가 순기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현대의 서양문화, 손화철 여국현 외 10명 공저, 2012아트페어(Global Art Fair) 비평적 읽기, 심상용, 미술이론과 현장=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 no.6, 2008년, pp.51-76 시간이 정지된 박물관 피렌체, 양정무,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