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광 효과(Halo Effect) 지각과정에서의 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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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Main Subject
1. 지각 과정에서의 오류들
(1) 관찰단계
(2) 귀속단계
(3) 해석단계
2. 후광효과
(1) 후광효과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
(2) 후광효과에 대한 연구나 실험들
(3) 후광효과에 대한 사례
3. 실험
4. 후광효과를 조직 생활에 적용

Conclusion
본문내용
2. 후광효과
(1) 후광효과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
(2) 후광효과에 대한 연구나 실험들
(3) 후광효과에 대한 사례
어떤 대상이나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가
그 대상이나 사람의 구체적인 특성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현상.

에드워드 손다이크 (Edward Lee Thorndike)
1차 세계대전 당시 상사들의 부하평가 방식에 대해서 연구
- 처음으로 후광효과, 악마효과라고 칭함

어떤 대상에 대해 일반적으로 좋거나 나쁘다고 생각하고
그 대상의 구체적인 행위들을 일반적인 생각에 근거하여 평가하는 경향

블룸(Blum) & 네일러(Naylor)

개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대한 평가가 그 사람의 다른 다양한 특성들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
조직행동 – 이학식 저
Halo Effect – Phil Rosenzweig(2007)
www.newsway.kr/news(뉴스웨이)
http://blog.naver.com/kymsky93?Redirect=Log&logNo=110103306347
http://blog.naver.com/lupinafwind?Redirect=Log&logNo=120103191120
리더십 [영화로 본 경영] 후광효과의 함정에 빠지지 말라 24호
2004년 미국 상원의원 선거에서 나타난 대통령의 후광효과에 관한 연구 :CNN 출구 조사를 중심으로, 김진하, 학술지 국제정치논총 제45집 1호 (2005. 4) pp.133-151 1598-4818 KCI 등재
생활속의 심리학-후광효과와 악마효과, 이나인, 2008.11
후광효과(헤일로이펙트)를 줄일 수 있는방법,최재현, 2009.12
Job Fortune 2010.1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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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마케팅과 현대카드 문화마케팅
  • Halo Effect)로 이용하는 것.※ 후광효과: 소비자들이 계속적으로 범하는 지각적 오류 현상의 일종으로 어떤 사물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그 사물의 구체적 특성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EX) 스포츠 행사, 영화제 등을 개최할 때 문화축제, 패션쇼, 와인 제공 등을 병행하는 등 문화적 자산을 활용(1998년 월드컵 당시 세계테너의 콘서트 등)문화마케팅현대카드의 문화마케팅현대카드 슈퍼시리즈슈퍼시리즈 효과당시 상황문화마케팅 시작과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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