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사료와 인터뷰사료를 통한 결혼 제도 안의 가부장적 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2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 방법 및 연구 대상

4. 이론적 배경

Ⅱ 본론

1. 결혼준비/결혼식 과정에서 드러나는 가부장적 요소들; 인터뷰 중심으로

2. 결혼 후에 나타나는 가부장적 요소들; 인터뷰 중심으로

3. 향후 변화의 방향과 대안; 누구를 위한 결혼인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혼수준비
상견례의 과정을 통해서 양가 부모님에게 결혼 승낙을 받으면 이제 혼수준비에 들어간다. 한국 사회에서 대부분의 경우 남성이 결혼 후에 살 집을 장만하고 여성이 혼수를 준비한다.

우리는 집 때문에 싸웠던 것 같아. 집을 친정해서 해주는 그 집에 들어가기가 싫은 거야. 내 친구 중에도 우리처럼 친정에서 해준 집에 들어가서 사는 집에 사는데 거기도 그렇더라고. 내(남편)가 돈이 없는 것도 아닌데 굳이 친정집에 들어가서 살아야 되느냐.(인터뷰, K양, 결혼 2년차)

혼수가 여러 가지가 있어. 예단이라고 결혼할 때 시댁으로 보내는 돈이나 이불, 기본적으로 하는 게 이불하고 반상기하고 이런 거 해주는데. 의미는 잘 모르겠는데.. 이불은 내 딸의 허물을 덮어주라고 하는 거래. 근데 진짜 비싸, 너무 비싸. 그걸 다 맞춰야 돼. 기성품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혼수 예단이라고 따로 있어. 밥그릇 국그릇 두 세트 있어. 밥그릇에는 찹쌀을 담고, 국그릇에는 팥을 담던가? 포장해가지고 은수저랑. 그것도 무슨 의미가 있대. 근데 그것도 부담스러울 만큼 가격이 비싸. 진짜 필요 없는 건데 그걸 옛날에는 안 해서 보내면 딸이 시집살이 심하게 당할까봐 그거를 신경 써서 많이 해 보냈대. 그리고 돈도 보내지. 결혼식 때 입을 옷을 해 입어야 되니까. 그렇게 돈을 보내면 보통은 반을 다시 돌려보내거나, 경우에 따라서 반 이상 돌려보내지 친정으로. 내 친구 중에는 더 원하시는 시부모님도 있어. 자기 아들이 더 잘났다고 생각하면 더 원하시지. 가방, 모피, 보석 등… 지금은 많이 없어졌는데 나이 많으신 분들은 그런 분 아직도 계시지.(인터뷰, K양, 결혼 2년차)

금전적 차원에서 살펴보았을 때 집을 사는 것이 혼수를 준비하는 것보다 비용이 덜 들어가므로 여성이 우위에 있는 듯한 모습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철저하게 남성위주의 사고방식에 기인한다. 위의 사례처럼, 여성이 집을 장만하였을 때는 남성이 ‘나도 돈 있는데 왜 처가에서 해준 집에 살아야해?’와 같은 이유로 다툼이 생긴다. 여전히 ‘집=남성’이라는 관련을 통해 여성에게 결혼으로 하여금 남성에게 귀속되는 정체성을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전통문화의 이해]우리 전통문화 속의 성
  • 안 행사에 소리꾼을 불러 즐기는 등 양반사회에 유행되기 시작하였다. 19세기 중엽에는 중인 출신의 신재효가 판소리 여섯 마당을 체계화하였는데 이 과정에서의 개작으로 판소리는 줄거리가 합리적으로 체계화되었다는 득을 얻기도 했으나 그 반대급부로서 역동적인 생명력을 어느 정도 상실하기도 하였다. 19세기 말에 이르러서는 판소리 명창들이 관직을 제수받기도 할 정도로 양반계층의 애호를 받았다. 기예가 뛰어난 명창들이 신분 상승뿐 아니

  • [법사회학] 근친혼과 근친상간
  • 안할 때,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법정절차 미이행의 경우에 대비하여 마련된 성폭법 제7조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민법에서 정하고 있는 인척 내지 친족의 개념 자체를 확대할 수는 없다 할 것이므로, 결국 피고인이 성폭법 제7조 제5항 소정의 사실상의 관계에 의한 친족에 포함된다고 할 수도 없다. -2. 외국의 입법례 및 사례 1) 외국의 입법례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간의 결혼을 금지하고 있는

  • [가족생활문화] 거주규정과 가족 내 여성의 지위-고부갈등 중심으로
  • 인터뷰 분석7. 고전작품 분석 - ‘여로’를 통해본 과거 사회의 고부갈등8. 현대 작품 분석 - ‘유리의 성’을 통해 본 현대 사회의 고부갈등10. 연극11. 고부갈등 해결방안12. 변화에 따른 고부갈등에 대한 결론 및 추론13. 참고문헌 1. 주거규정의 변화와 고부갈등그림 : 고부갈등과 관련된 ‘모 포털사이트의 질문과 답변’가부장적인 과거에는 가정 내 여성의 지위가 매우 낮았다. 강력한 남아선호사상이 존재하던 그 시기에 아들은 여성이 가정 내

  • [여성복지] 여성장애인 성폭력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개소 1주년 기념 토론회 -2001년도 여성장애인 성폭력 상담 분석』, 서울: 한국여성장애인연합 사설 성폭력 피해 상담소 http://www.forwoman.busan.kr/topmenu.htm 사이버장애인참여연대 http://www.jangaein.co.kr/ 여성 신문 http://www.womennews.co.kr/ 여성장애인 성폭력근절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http://kdawu.org/statement-1.htm 장애 여성 성폭력 상담소 http://www.was.or.kr충북 여성 장애인 연대 http://www.dawool.or.kr한국 여성 장애인 연합 http://www.kdawu.org

  • 귄터 그라스의 글쓰기, 귄터 그라스 역사개념, 귄터 그라스 정체성, 귄터 그라스 여성상, 귄터 그라스 통일관,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 작품분석, 귄터 그라스 소설 넙치 작품분석, 귄터 그라스 소설 광야 작품분석
  • 문헌◇ 김누리(2002), 귄터 그라스의 독일통일관,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김누리(1996), 동서독 문학의 통일성에 대하여 : 귄터 그라스와 크리스타 볼프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 박병덕(2003), 귄터 그라스의 넙치에 나타난 숫자 3의 기능, 독일언어문학연구회◇ 박상화(1995), 통일 독일과 귄터 그라스의 신작 소설 광야, 열음사◇ 조영준(2008), 귄터 그라스의 역사인식 연구 : 독일 재통일 담론을 중심으로, 공군사관학교 ◇ 장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