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평가 문제점,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토론을 시작하며
2. 표준화검사
1) 표준화검사란?
2) 표준화검사의 제작과정
3) 표준화 검사와 학급검사의 차이점
4) 표준화 검사의 종류
3. 우리나라의 학업성취도평가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란?
2) 학업성취도평가 결과의 통보
3) 학업성취도평가 결과의 활용과 발전을 위한 노력
4. 미국의 표준화검사와 학업성취도평가의 비교
5. 학업성취도평가 과정의 문제점
6. 학업성취도평가 적용의 문제점
7. 학업성취도평가의 올바른 방향제안
8. 토론을 마치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4) 표준화 검사의 종류
표준화 검사는 인간의 행동 특성에 따라 크게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인지적 행동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 정의적 행동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 그리고 신체운동과 관련된 검사를 들 수 있다.
Mehrens와 Lehmann(1969)는 표준화 검사로는 학업성취도검사, 적성검사, 흥미, 태도, 성격검사로 분류하였고, Hopkins와 Stanley(1981)는 학업성취검사, 적성검사로 분류하여 흥미, 성격, 태도검사를 적성검사에 포함시켰다.
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대에 많은 표준화 검사가 제작되었다. 미국의 행동주의에 의한 교수학습이론과 심리측정학의 영향으로 검사들이 개발되었으나 1970년대에는 쇠퇴기를 맞는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적성중심 교육이 강조되면서 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 성격검사 등이 개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표준학력검사뿐 아니라 영재판별도구 등의 개발이 활성화 되고 있다.
표준화 검사에는 학업과 관련된 학업성취도 검사, 학업적성검사 등이 많으나 그에 못지않게 학습자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을 측정하는 심리검사도 많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평생교육, 직업교육, 사회교육뿐만 아니라 산업교육 분야에서도 다양한 검사가 사용되는데, 직업흥미검사라든가 정보사 자격시험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교육평가의 기초, 성태제 저; 2009, 학지사
2. 현대교육평가, 성태제 저; 2002, 학지사
3. 인터넷 참고기사 URL
http://news.khan.co.kr/kh_news/art_print.html?artid=201105020010155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03031820045&code=940401
http://www.kg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0289
http://www.jb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8194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119894
http://media.daum.net/press/view.html?cateid=1065&newsid=20100624140408061&p=newsispr
http://ko.wikipedia.org/wiki/%EC%95%84%EB%8F%99_%EB%82%99%EC%98%A4_%EB%B0%A9%EC%A7%80%EB%B2%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 교육평가][공통형, 지정형 2] (1)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2) 이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수행평가의 개념과 (2) 유아교육에 적용된 수행평가의 사례 1가지를 제시하고 그 사례 결과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 평가의 개념과 ➁유아교육에 적용된 수행평가의 사례 1가지를 제시하고 그 사례 결과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1) 수행평가의 개념2) 유아교육에 적용된 수행평가 사례3) 사례 결과 및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과거에는 교육평가의 주요 대상이었던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 학업성취도가 주된 쟁점이 되었다면 최근에는 교육환경, 학부모, 평가 자체의 평가 등 평가의 대상이 한정된 것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와 관련된 모든 분야로 확

  • 수학교육과정의 적정화를 위한 방법 연구
  • 참고문헌  김응태, 박한식, 우정호(1995). 수학교육학 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강옥기(1999). 제 7차 교육과정과 열린교육 및 수행평가. 수학교육 총론. 대한 수학회. 강옥기 (2000).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서울: 경문사. 우정호(2003). 수학교육학의 지평. 서울: 경문사. 추경숙(1998). 수학불안요인에 관한 성적 우수자와 부진자의 차이점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우정호(1998).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 [수학교육과정] 보다 바람직한 수학교육을 위하여
  • 평가. 수학교육 총론. 대한 수학회. 강옥기 (2000).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서울: 경문사. 우정호(2003). 수학교육학의 지평. 서울: 경문사. 추경숙(1998). 수학불안요인에 관한 성적 우수자와 부진자의 차이점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우정호(1998).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첨부파일❶ 수학교육의 내용체계단계수와 연산도형측정확률과 통계문자와 식규칙성과 함수1가․50까지의 수․간단한 수의

  • 대학입시제도 레포트
  • 한 가지 잘못된 것만을 보고 그것만을 고치면 다른 곳의 문제점이 불거져 나오게 되어있다. 그러나 어리석게도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나 입시제도의 변천사는 이러한 진단과 처방을 반복해 왔다. 제발 이제는 이러한 진단과 처방은 그만하라는 말이다. 이럴 경우 차라리 아니함만 못한 것이다. 그동안 수많은 교육제도 개편이 있었지만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풀린 것이 있는가? 급기에는 공교육파산 위기가 닥친 것이다. 섣부른 접근은 금물이다.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목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행정조직, 교육과정의 평가,법령 문제점, 교육과정의 추진 방향 분석
  • 평가도 저절로 자리 잡아 갈 것이라고 본다.2. 교육의 최종 평가권은 교사에게 돌려주어야 한다사람들은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가 대학입시에 있어서의 경쟁과 시험제도에서 연유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대학입시에서의 경쟁 문제는 단순한 교육의 제도나 논리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체제와 구조의 문제와 연결되어 있어 그 해결이 쉽지 않다. 그 동안 역대의 정권들이 이 문제의 해결을 공약해 왔고 그 방안으로 대학입시 제도를 수없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