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데이터 입,출력 솔루션을 통한 KMS 개선 방안 -우리은행 KMS 도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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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KMS란

2) 케이스 선정 이유

3) 접근방향

2. 본론

1) 우리은행 KMS 도입 사례
1-1) 우리은행의 KMS 도입 배경
1-2) ‘우리샘’ 시스템
1-3) 시스템 도입 결과

2) Problem
2-1) 사람, 조직, 기술 측면

3) Solution
3-1) 해결 방향성
3-2) 차세대 KMS 시스템

3. 결론

1) 차세대 KMS의 의의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Problem

그러나 시스템 도입결과 나타난 장점들 이면에 시스템 도입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점,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새로 생겨난 문제점들 또한 나타나게 되었다.

2-1) 사람, 조직, 기술 측면

사 람 조 직 기 술
자발적인 노하우 공개 꺼림
(동기부여) 수직적인 경영문화 양적인 지식 컨텐츠 확보에만
주력
KMS의 활용 추진을 이끌
강력한 중간 관리자 부재
(다수의 지식관리자에게 의존)
지식간 이동에서의 Mobility부족
자료 등록에의 접근성 지식경영이 만능키가
될 것이라는 생각
협업 등 이후 지식, 노하우의
입력면에서의 불편함
(단순한 동영상 시청의 한계)
지속적인 변화관리 활동 불가

사람 : 기존의 ‘우리샘’시스템은 자발적인 노하우를 공개하기에는 부족한 유인이 있다. 마일리지 제도라는 것이 기업 정책의 명목적인 면에서는 인사고과와 연결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이러한 마일리지 제도가 인사고과에 연계될 경우, 데이터의 양적인 확보만을 위해 전직원이 데이터의 축적에만 신경쓸 것이라는 문제점이 있다. 그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우리은행에서는 102명에 가까운 KMS 지식관리자를 두었지만(2003년 기준 1%) 이러한 지식관리자들이 데이터 퀄리티를 유지하는 일에 있어 태업이나 또는 특정 직원과의 유착으로 불공정한 마일리지 평가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또한 당시 ‘우리샘’ 구축 당사자의 말을 빌리자면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이슈는 문제가 아니었다. 컨텐츠 수집이 프로젝트 초기 이슈의 성공열쇠이다’를 통해서 보았을 때, 마일리지 제도가 구축되는 시점에서부터 한계를 안고 시작된 것이었다. 자료 등록에의 접근성의 문제를 통해 보았을 때는 자신의 데이터를 쉽게 용이하게 공개할 수 있어야 사람들에게 유인 요인이 있을텐데, 업무시간에 자신의 업무를 뒤로 한 채 따로 시간을 내서 자신의 노하우를 지식으로 공유하기 위해서 기술적인 시스템으로의 용이한 접근성을 확보하기에 ‘우리샘’의 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실제로 우리은행의 KMS 참여 비율이 70%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아직 30%정도의 소외계층이 존재한다는 점이 윗 사실을 뒷받침해준다. 이것은 사람의 동기유인요인을 넘어 기술적으로 접근성을 보완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 해준다.
조직 : 한국기업의 조직문화가 수직적인 면이 강하다는 것도 지식공유의 문제가 있어 문제가 된다. 수직적인 문화 이상으로 상급자의 지시에 대한 복종 경향이 강한 우리나라 기업의 문화에 있어서 창의적인 지식과 노하우가 그대로 개인에게 묻혀가거나 발휘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자신의 기술적 지식, 노하우 등을 공개할 때, 기존 팀이나 조직에서 구성된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개인에게 미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개인간 소통이 단절되거나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부족하거나 또는 부재하는 경우, 개인은 자신의 노하우 지식을 공개해서 공유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실제로 공유하기가 힘들다. 이에 더해서 기술적인 접근성 조차 확보되어 있지 않는다면 기존에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동기마저 퇴색될 가능성이 있다. 한 개인의 일단 지식 공유를 하는 데에 겪는 곤란함은 대게 팀의 업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조직적으로 기술적으로 보완할 이유가 있는 것이다.
또한 KMS를 통한 지식경영의 필요성을 고위 관리자가 먼저 느끼기 때문에, 이러한 필요성과 인식제고를 중간 관리자, 또는 운영 관리층에 먼저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KMS의 적용은 장기적인 기업 문화의 변화관리의 성공 여부에 달려있기 때문에, 고위 경영자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고위 경영자가 바뀌었을 경우에도 KMS적용에 걸맞는 기업문화를 변화할 수 있도록 유지할 수 있는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필요한 것이다.
위의 맥락에 더해서 지식경영이 만능키가 될 것이라는 의식을 수정하는 것도 중요한 조직적 문제가 될 수 있다. 지식경영이 기업문화의 변화관리에 있어서 핵심적인 기업의 변화 요체라는 점은 중요하지만, 지식경영 자체가 기업운영자체의 효과성을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기업 관리자들의 인식은 분명 문제가 된다. 지식경영은 부가적, 지원적인 역할로서 기업의 운영에 도움이 될 ‘지원적 활동(Supportive Activities)’로 보아야지 이 자체가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ies)’가 될 수는 없다는 점이다. 이를 간과한 체 무리한 지식경영의 추진은 오히려 직원들과 관리자들에게 혼란을 가져옴으로써 기존에 수행해오던 업무 자체에도 지장을 줄 가능성이 크다.

기술 : 기존 KMS의 구축에 지식관리자들이 데이터의 질적인 측면보다 양적인 컨텐츠를 우선적으로 확보하려는 운영모습도 고쳐져야 할 대상이다. 대게 이러한 모습은 데이터의 양적인 구축이 초기 KMS성패에 큰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는 생각으로부터 비롯된 것인데 이 자체는 틀린 전략은 아니다. 다만, 양적인 확보와 더불어 데이터의 질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즉, 데이터의 정제 과정 이를 출력해줄 수 있는 필터링 과정에 신경쓰지 않는다면, 구축은 되도 지식정보를 이용하는데 있어 정보가 아닌 데이터가 될 가능성이 있다. 마치,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포털사이트에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고 자신이 원하지 못하는 정보가 출력되었을 때 개인이 느낄 수 있는 좌절감은 이후 해당 포탈을 사용하고자 하는 유인을 적게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두 번째로 개인의 노하우나 지식을 공유하는 데 있어 ‘우리샘’ 시스템의 데스크탑 컴퓨팅을 중점으로 한 KMS시스템은 이동성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개인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겪을 수 있는 문제점이 개인의 업무 장소에서만 발생한다는 보장은 없다. 외근이나 또는 근무외시간에 생각난 문제점이나 노하우, 지식 등을 곧바로 반영할 수 있도록 현 시스템의 적용 플랫폼을 확장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식공유를 위한 효과적인 협업기능이 부재하다는 점이다. 협업이라고 함은 여기서는 특히 회의실이나 팀 아이디어 회의 등을 일컫는데 이러한 아이디어회의의 중간 과정에서 놓칠 수 있는 데이터나 또는 회의 결과로 남을 정보를 효과적으로 입력하고 또 이후에 출력해 줄 수 있는 플랫폼이 부재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는 실질적으로 ‘우리샘’ 시스템만으로 보완하기 힘든 측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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