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물류론] 글로벌 물류업체가 되기 위한 물류기업의 과제 및 전략(3PL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3PL 의 개념

2.3PL 의 발전 과정

3.국내 3자 물류 시장 현황 및 특징

4.해외 물류업체 사례 분석

5.국내 물류 업체 사례 분석 및 대안

6.국내 물류 업체의 3PL 사업 활성화 전략

7.결론 및 향후과제
본문내용
3PL – Third Party logistics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관련비용의 절감, 그리고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공급체인(Supply Chain)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전문업체에게 위탁(Outsourcing)하는 것


Outsourcing - 기업외부 제 3자 업체에게 생산, 영업, 물류 등 일부 비즈니스 활동을 전략적으로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활용되며, 이중 물류 아웃소싱을 제 3자물류라 한다


단순한 비용절감을 위한 물류부문의 아웃소싱


전문물류회사가 제품의 생산공정에서부터 고객에 이르는 전 단계를 효율화하는 것


1969년 미국의 법률가 Dalsey, Hillblom, Lynn 세 사람은 자신들의 이름 첫 글자를 딴 DHL 이라는 이름의 특송업 회사를 설립했다.
세계 최초로 door-to-door express service 방식의 항공 특송업무를 시작,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호응을 얻었음
샌프란시스코에서 호놀룰루까지 직접 선적서류를 운송하기 시작, 이를 통해 물건이 도착하기 전에 통관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여 항구에서 소요되는 시간을 급격히 줄일 수 있었습니다.
비행기를 통해 서류나 물품을 신속하게 운송하는 국제특송이라는 개념의 산업분야가 새롭게 탄생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김광래, “국내 제3자 물류의 활성화 방안”, 관동대학교 관대논문집, 2001
2. 김나리, “제3자 물류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산업경영대학원, 2005
3. 김영수, “한국 제3자 물류업체의 현황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2005
4. 전일수, 손병석, 서재환, 이상원, 이충효, 김윤정, “3PL 이렇게 공략하라”, 범한출판사 , 2007
5. CJ GLS 홈페이지 http://www.cjgl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와 대한통운의 물류전략 사례
  • 물류 전반적인 것을 다루고자 한다.1) 물류 및 물류전략의 정의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도로의 정체로 인한 수송시간의 증대, 보관시설의 부족, 전근대적인 포장 및 하역시설, 물류정보System의 부족 등으로 해마다 막대한 물류비를 소요하고 있다. 이러한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의 요청이외에도 소득의 증대와 고객의 욕구의 다양화로 인해 기업의 생산체제가 다품종소량생산체제로 변화함으로써 기업의 생산품목의 수가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적기생산

  • [국제물류론] 물류정책 기본법과 종합물류인증제도
  • 국제물류론 -물류정책기본법과 종합물류인증제도-◆목차l. 서론 - 주제선정이유ll. 본론Part1.물류정책기본법ⅰ. 물류정책기본법이란?ⅱ. 시행목적과 적용범위ⅲ. 시행효과 및 발전과제Part2.종합물류인증제도ⅰ. 종합물류인증제도란?ⅱ. 시행 목적과 파급효과ⅲ. 문제점과 발전과제 국 제 물 류 론 lll. 결론Ⅳ. 참고문헌l. 서론 - 주제선정이유최근 글로벌 물류환경의 변화에 따라 정부의 물류정책의 중심내용이 새로운 물류 수요 및 물류기

  • [물류산업]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서 한국 경쟁전략
  • 목 차Ⅰ.동북아 물류중심지의 추진배경과 필요성Ⅱ. 물류중심화의 요건 및 효과Ⅲ.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서 한국의 SWOT 분석Ⅳ. 주요 물류중심국가의 물류경쟁력 Ⅴ. 물류중심화를 위한 국제물류 경쟁력 제고방안Ⅵ. 우리나라 물류 중심지화 추진내용Ⅶ. 결 론Ⅰ.동북아 물류중심지의 추진배경과 필요성1.동북아 물류중심지 추진배경아시아 특히 동북아는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서 세계 경제성장의 견인차가 되고 있다. 이들 지역은

  • [A+레포트]우리나라 제3자물류정책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 위한 정책과제Ⅰ. 서론Ⅱ. 물류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제3자 물류의 개념2.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3. 제3자 물류의 도입목적4.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Ⅲ. 국내외 제3자물류시장 동향분석1. 국내 제3자물류 시장동향2. 외국의 제3자물류시장 동향분석Ⅳ. 제3자물류정책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1. 물류정책의 문제점과 추진해야할 정책과제2. 미래지향적인 녹색물류의 정책과제Ⅴ. 결론 및 제언키워드: 물류, 제3자물류,

  • [물류론] 한진택배의 Door-to-Door 서비스 개선방안
  • 물류 솔루션 -(SCM전략)3-4. 한진 GLOVAN3-5. 한진 택배 전략3-6. 한진 택배와 제휴사 4. UPS와 FedEx의 비교4-1. FedEx vs UPS 새로운 무선기술 도입 비교4-2.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 방법4-3. 무선의 기술의 적용 방법4-4. 물류센터 역량 강화4-5. 무선의 새로운 이익 모색4-6. 아시아 지역 네트워크4-7. FedEx와 UPS 홈페이지 비교4-8. 두기업의 SWOT 분석5. 국내 택배 업체들의 문제점5-1. 한진의 분석III. 결론I. 한진의 경쟁 우위를 위한 방법1-1. IT의 활용1-2. 교육과 R&D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