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류]한국 대중문화와 중국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한류 열풍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본론>
Ⅰ.한국 대중문화와 중국 대중 문화
Ⅱ.한류 열풍
1. 한류 열풍의 개념
2. 한류 열풍의 원인
1) 대내적 요인
(1)중국내의 사회적 경제적 변화
(2)홍콩의 중추적 기능 상실
(3)중국 정부의 행정적 정책적 요인
(4)21세기 동아시아적 가치 공유
(5)산업화에 따른 문화적 충격 약화
(6)중국의 문화적 정체성 찾기
2) 대내적 요인
(1)한국 대중 문화의 우수성
(2)소재 및 인물의 참신성
3. 한류열풍의 현상과 그에 따른 영향
1) 드라마
2) 가요
3) 영화
4) 국가의 이미지 제고
5) 일반 산업 시장 확대
(1)통신
(2)관광
(3)식음료
(4)섬유, 패션
(5)한국 내에서의 한류(漢流)
4. 한류 열풍의 허와 실
1) 수익 없는 한류 열풍
2) 부풀려진 한류 열풍
3) 문화 콘텐츠 전파의 불균형
4) 빗나간 한국 문화의 이해
5. 한류의 지속적 활성화를 위한 과제
1) 양질의 국내 문화 산업 적극 육성
2) 아시아를 넘어선 한류 확산 추진
3) 정부의 노력

<결론>
한류 열풍의 의의와 이를 지속시키기 위한 노력
본문내용
지금 우리의 대중문화는 그 어떤 외교적인 노력이나 경제 협력보다도 훨씬 강력하게 아시아 사람들의 가슴에 한국이라는 나라를 심어놓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의 영화와 음악 드라마가 이런 역할을 하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 문화상품 하나로 전쟁의 상처를 씻어내고 또 한국말의 관심을 갖게 만들고 자연스럽게 우리 제품의 경제적인 부가가치까지 높이는 것을 확인하면 3∼4년 동안 이라는 짧은 기간에 이루어 낸 것 치고는 대단한 일이다. 그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 소위 '한류 열풍'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가 중국,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하였는데 다른 나라에 우리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갑고 주목할 만하다. 문화관광부 또한 최근 ‘한류’ 열풍이 불고 있는 중화문화권에 고품질의 국내 문화 컨텐츠가 진출할 수 있도록 관련업계와 함께 가칭 ‘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또 베이징 등 주요 지역 해외공관에 문화관을 파견하고 최근 개원한 한국문화컨텐츠 진흥원의 해외사무소 설치도 추진하는 등 한류 확산을 위한 육성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참고문헌
《대중예술의 이해》, 정진수 정용탁 외, 집문당, 2002
《중국, 그곳에 가면 뭔가 특별한 재미가 있다》, 박창수, 인화, 2002
《중국, 축제인가, 혼돈인가》, 김태만 외, 예담, 2002
http://cinema.chosun.co.kr/site/data/html_dir/2001/09/07/20010907000006.html
http://imazine.hihome.com/talk17.htm
http://newsmaker.khan.co.kr/main411.htm
http://www.hans-trading.com/china24-7.htm
http://www.kado.net/myungkyung/kd_sub_myungkyung_20010832_01.html
http://www.magazinegv.com/new/News0109/0109-Culture3.htm
http://www2.hankooki.com/university/2002/200110/un20011013190459u0070.htm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기사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대중문화] 한류와 중국의 대중문화
  • 한국 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 소위 한류 열풍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가 중국,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하였는데 다른 나라에 우리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갑고 주목할 만하다. 문화관광부 또한 최근ꡐ한류‘열풍이 불고 있는 중화 문화권에 고품질의 국내 문화 컨텐츠가 진출할 수 있도록 관련업계와 함께 가칭ꡐ아시아 문화교류 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또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는데, 중국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합한족(哈韓族)이라는 신조어로 부른다.현재 중국과 아시아 여러 나라에 불고 있는 한류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는데, 중국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합한족(哈韓族)이라는 신조어로 부른다.현재 중국과 아시아 여러 나라에 불고 있는 한류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 중국, 대만, 홍콩) -2.왜 한국대중문화에 열광하는가.-3.한류의 영향-4.한류의 문제점.-5.지속성에 대한 시각.-한류의 지향점 현재 중국과 아시아 국가들에 불고 있는ꡐ韓流ꡑ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ꡐ韓流‘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

  • 한류열풍 레포트
  • ✎ 목 차 ✐-한류의 의미.-1.한류의 현황(중국, 대만, 홍콩) -2.왜 한국대중문화에 열광하는가.-3.한류의 영향-4.한류의 문제점.-5.지속성에 대한 시각.-한류의 지향점 현재 중국과 아시아 국가들에 불고 있는ꡐ韓流ꡑ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