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하이얼의 글로벌 성공 혁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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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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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
1.선정동기
2. 중국의 글로벌화
1). 중국, 글로벌화의 배경
2). 중국 전자산업의 발전과정
3. 중국 대표기업(하이얼) 의 소개 및 연혁
- 본 론 -
4. 하이얼의 글로벌 성공혁신 전략
(1). 국제마케팅전략
1). 혁신제품 및 브랜드전략
2). 가격 및 촉진전략
3). 유통 전략
(2). 글로벌 시장진입전략
(3). 해외현지화 전략
(4). OEC 관리 방식
5. 하이얼의 최근 글로벌 성과
6. 글로벌 전략
(1). 글로벌 STP전략
(2). 글로벌 4P'S 전략
- 결 론 -
7. 시사점 및 결론
(1). 시서점
(2). 결론
8.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2). 중국 전자산업의 발전과정
가전산업의 형성기
1980년~1989년
1978: 개혁, 개방 과 더불어 일제 가전제품 수입됨.
1980: 경제의 신속한 발전, 소득수준향상, 선진국 소비문화충격
중반, 가전제품의 폭발적인 수요발생. 선진국으로부터 설
비, 기술 등 도입 가전제품 생산 개시.
*대표적인 기업: 하이얼, 캉쟈, 하이신, 창흥, 쇼탠어 등등..
가전산업의성장기:
1990~1995년
1980말, 1990초: 영세업체가 난립하며 치열한 경쟁이 야기됨.
혁신과 품질관리를 꾸준히 한 기업들이 상위
기업으로의 집중성장.
1992-1990년중반: 중국의 개혁, 개방의 새로운 단계 진입.
외국계 기업의 투자 붐 일으킴.
다국적 가전 기업들의 대거 진출.
흑, 백색가전의 생산 개시.
가전산업의 성숙기(1): 1996년~2000년
-중국시장에 진출한 다국적기업과의 가격경쟁기-
1996-1997: TV생산기업들의 저가격 우위정책 실행.
(시장점유율 60%이상 달성)
1998: 냉장고시장에서 시장점유율 84.2%달성,
에어컨시장 시장점유율 75%달성.
2000: 가전기업의 해외수출과 해외직접투자를 촉진하며
중국의 대표기업들의 국제화가 시작됨.
가전산업의 성숙기(2): 2001년~
-제품고급화에 따른 경쟁력강화-
2001: 중국, WTO 가입에 힘입어, 전략적 글로벌시장으로 부상.
장기간 가격경쟁이후, 수익성을 위해 제품고급화 시도.
중국상위기업의 대형인수합병, 규모경제 와 범위경제달성.
*하이얼의 경우 2002년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일본시장 진출.
2004년 한국 시장 진출 본격화.
- 참고문헌
-
하이얼 한국 사이트 : www.haier.co.kr
하이얼 사이트www.haier.com
닥터 하이얼
하이얼 스토리 책 (지니 진셩 이 ․ 숀 시엔 예 지음 / 유혜경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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