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거래와 소비자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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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전자상거래에 대한 설명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의 장점
-전자상거래의 단점


2.결제

-국내 사례
-국외 사례


3.배송과정

-국내 사례
-국외 사례


4.제품 수령 후

-국내 사례
-국외 사례



5.전자상거래 피해 해결방안

본문내용
*문제 발생 시 chargeback 서비스 이용
chargeback
-입금취소 또는 환불의 의미로 이미 승인된 거래에 대해 구매자가 카드회사에 취소를 요청한 경우에 발생한다.
chargeback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이용할수 있다.
@상품을 받지 못한 경우-구매자가 상품대금을 지불하였으나 상품을 받지 못한 경우
@상품이 설명과 상당히 다른 경우
@카드 부정 사용의 경우- 구매자의 신용카드 번호가 도난 당한 것이고 부정사용인 경우.

-카드회사에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하면 본인확인 등의 절차를 거친 후 결제가 취소 되고 사건번호를 가지고 은행에 가면 해당가맹점과의 연계를 통한 사실 확인 및 의사를 확인하고 환불 절차를 밟는다.

*신용카드 정보 유출을 방지할수 있는 결제 서비스 이용

페이팔(PayPal)은 인터넷을 이용한 결제 서비스이며 이메일을 이용한 간편한 송금 방식으로,페이팔 계좌끼리 또는 신용카드로 송금, 입금, 청구할수있다.
거래를 하면서 신용 카드 번호나 계좌 번호를 알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보안에 안전하다. 페이팔 계좌는 대가 없이 바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계좌 유지에 대한 수수료도 무료이다.
판매자가 물품을 배송하면 곧바로 구매자에게 배송번호(트래킹 넘버)가 메일로 전달되기 때문에 문제 발생 시 추적이 가능하고 또한 보험 없이도 미배송, 오배송 등의 사고가 발생했을때 보장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전자 상거래의 결제상 피해가 주는 시사점

위의 두가지 사례에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첫 번째는 해외에서 일어났던 일이라는 것과, 당사자들이 모두 한국인 이라는 점이다.
이번 경우는 해외 본국 내에서 일어났기에 기본적으로 해당국의 기본적인 정책에 의해 해
참고문헌
출처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 2011/04/14 15:12
이데일리 | 2011/04/14 17:15
헤럴드 생생뉴스 | 2011/04/25 09:46
아시아경제 | 2011/04/10 10:00
[전자상거래법]전자상거래 유형/문제/결제방법/장단점|작성자이정원
자료원: http://dailynews.yahoo.com.
일본소비자협회(Japan Consumers Association-JCA)
국제전자상거래로 부터의 소비자피해구제 (소비자학> 전자상거래 피해규제)
미주 중앙일보(2011.2.18), 소비자가 행복한 블로그, 한국 소비자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112&aid=0002189919
2010년 12월 23일 한국금융(www.fntimes.com)
http://www.naeil.com/News/economy/ViewNews.asp?nnum=601357&sid=E&tid=6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647857&category=102
4.12일자 경향신문 경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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