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거래와 소비자 안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전자상거래에 대한 설명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의 장점
-전자상거래의 단점
2.결제
-국내 사례
-국외 사례
3.배송과정
-국내 사례
-국외 사례
4.제품 수령 후
-국내 사례
-국외 사례
5.전자상거래 피해 해결방안
- 본문내용
-
*문제 발생 시 chargeback 서비스 이용
chargeback
-입금취소 또는 환불의 의미로 이미 승인된 거래에 대해 구매자가 카드회사에 취소를 요청한 경우에 발생한다.
chargeback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이용할수 있다.
@상품을 받지 못한 경우-구매자가 상품대금을 지불하였으나 상품을 받지 못한 경우
@상품이 설명과 상당히 다른 경우
@카드 부정 사용의 경우- 구매자의 신용카드 번호가 도난 당한 것이고 부정사용인 경우.
-카드회사에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하면 본인확인 등의 절차를 거친 후 결제가 취소 되고 사건번호를 가지고 은행에 가면 해당가맹점과의 연계를 통한 사실 확인 및 의사를 확인하고 환불 절차를 밟는다.
*신용카드 정보 유출을 방지할수 있는 결제 서비스 이용
페이팔(PayPal)은 인터넷을 이용한 결제 서비스이며 이메일을 이용한 간편한 송금 방식으로,페이팔 계좌끼리 또는 신용카드로 송금, 입금, 청구할수있다.
거래를 하면서 신용 카드 번호나 계좌 번호를 알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보안에 안전하다. 페이팔 계좌는 대가 없이 바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계좌 유지에 대한 수수료도 무료이다.
판매자가 물품을 배송하면 곧바로 구매자에게 배송번호(트래킹 넘버)가 메일로 전달되기 때문에 문제 발생 시 추적이 가능하고 또한 보험 없이도 미배송, 오배송 등의 사고가 발생했을때 보장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전자 상거래의 결제상 피해가 주는 시사점
위의 두가지 사례에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첫 번째는 해외에서 일어났던 일이라는 것과, 당사자들이 모두 한국인 이라는 점이다.
이번 경우는 해외 본국 내에서 일어났기에 기본적으로 해당국의 기본적인 정책에 의해 해
- 참고문헌
-
출처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 2011/04/14 15:12
이데일리 | 2011/04/14 17:15
헤럴드 생생뉴스 | 2011/04/25 09:46
아시아경제 | 2011/04/10 10:00
[전자상거래법]전자상거래 유형/문제/결제방법/장단점|작성자이정원
자료원: http://dailynews.yahoo.com.
일본소비자협회(Japan Consumers Association-JCA)
국제전자상거래로 부터의 소비자피해구제 (소비자학> 전자상거래 피해규제)
미주 중앙일보(2011.2.18), 소비자가 행복한 블로그, 한국 소비자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112&aid=0002189919
2010년 12월 23일 한국금융(www.fntimes.com)
http://www.naeil.com/News/economy/ViewNews.asp?nnum=601357&sid=E&tid=6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647857&category=102
4.12일자 경향신문 경제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