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과 인간공학, 동기부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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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
감정노동과 인간공학
1.
감정노동과 인간공학
2.
직무특성모델
▣
동기부여 이론
1.
Maslow
2.
Alderfer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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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erzberg
5.
Mcgregor
6.
Vroom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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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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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자들의 생애와 이론의 적용(또는 응용) 그리고 사례
1.
Hackman & Oldham
2.
Maslow
3.
Alderfer
4.
McClelland
5.
Mayo
6.
Herzberg
7.
Mcgregor
8.
Ouchi
9.
Vroom
10.
Adams
11.
Locke
- 본문내용
-
2. 불공정의 결과 - 불공정은 개인들 사이에서 긴장을 유발한다. 긴장은 유쾌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은 밑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참을 만한 수준까지 그것을 줄이도록 동기부여 된다. 인지된 불공정과 그에 상응하는 수준의 긴장을 줄이기 위해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해 행동할 수 있다.
① 공정하다고 느낄 때까지 자신의 투입을 줄이거나 늘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임금을 적게 받는 종업원은 생산량을 줄이거나 근무 시간을 단축하고, 더 자주 결근하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다.
②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산출 수준을 변화시킨다. 많은 노동조합 간부들은 작업조건과, 근무시간, 노력(투입)을 증가시키지 않고서도 임금 수준을 향상시키겠다는 선언을 통해 다른 종업원들을 유혹하려고 한다.
③ 자신의 투입과 산출을 왜곡할 수 있다. 투입과 산출을 실제로 변화시키기보다 사람들은 보다 나은 균형을 찾기 위해 정신적으로 왜곡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불공정하게 취급받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그들이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지, 또는 조직 내에서 그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왜곡하려는 경향이 있다.
④ 조직을 떠나거나 다른 부서로 옮겨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적절한 균형을 찾으려 한다.
⑤ 불공정성의 원천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준거집단으로 비교집단을 바꿀 수 있다. 주요 대학에서 장학금을 받지 못한 유명한 고등학교 운동선수는 작은 학교가 더 장점이 많다고 생각할 수 있고, 그로 인한 결정을 내릴 때 원래 기대보다 규모가 작은 학교를 찾는 것을 합리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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