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SCM(이마트의 물류 및 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론
1. 연구주제
2. 연구목표
3. 연구방법
4. 이마트 소개
5. 기업 선정이유

II. 본론
1. 이마트의 물류 및 유통
2. 이마트의SCM
1) EAN-14
2) T C 방식(통관방식)
3) GOT 시스템
4) E- TODAY
3. 향후 추진 SCM기법

III. 결론



■ 마치며


본문내용

4) E-TODAY
▣ 정의/목표
☞ DWH, GOT와 더불어 한국형 할인점 SCM 시스템의 특성을 집대성한 결과물로 사이버 공간을 통해 고객과 생산지(협력회사), 그리고 이마트 매장을 실시간으로 연결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상품을 최적, 최단시간에 제공하는 ‘1일 유통망 시대’를 여는 것이 이 시스템의 목표이다.

▣ 내용
-실시간으로 매출 및 고객정보를 파악하고 필요할 때 바이어가 생산지에서 무선 발주단말기를 통해 상품을 매입할 수 있다.
-상품이 매장까지 투입되는 전 과정이 하루 만에 처리된다.
-고객정보 및 영업환경을 분석하는 ‘DWH 시스템’
-협력사와의 거래관계를 최적의 조건에서 가능하게 해주는 ‘GOT시스템’을 기본으로 ‘전자 인증계약시스템’과 ‘산지즉석(모바일)발주시스템’ 등을 e-Today 시스템’으로 통합.

신문기사
“대형 할인마트에서 일하는 P과장은 전원 길을 달리다 신선한 야채밭을 발견하면 그 자리에서 곧바로 구매계약을 체결한다. 이날 구입한 야채는 P과장의 이동통신단말기를 통해 매장별로 필요한 수량만큼 분배되고 이 정보는 곧장 소비자에게도 전달된다. 그래서 이날 대형 할인마트를 방문한 소비자의 저녁식탁에는 그날 수확한 야채가 오른다. ‘수확에서 식탁까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물품을 빠르고 편리하게 거래하는 ‘유비쿼터스 유통’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중간 생략)......산지와 소비자를 최단시간으로 연결하는 유비쿼터스 유통은 유통시스템의 통합과 물류체계의 첨단화, 그리고 상품 바이어의 능력 등 삼박자가 맞아떨어졌을 때 가능하다. 또 모든 상품에 칩이 들어가고, 모든 통신기기에 ID가 채택돼 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신세계 이마트 홈페이지(http://emart.shinsegae.com)
- 한국경제 2002년 4월 9일자
[신세계 이마트 : 세계 공통 표준 바코드 도입]
- 세계일보 2005년 5월3일자
[할인점의 힘!]
- 전자신문 2005년 11월 28일자
[이마트, 유비쿼터스를 선도한다- E-TODAY]
- 파이낸셜 뉴스 2005년 4월 14일자
[신세계 I&C 모바일 전자태그 상용화]
- 전자신문 2005년 8월 19일자
[유비쿼터스 혁명이 시작됐다]
- 세계일보 2005년 6월 12일자
[기업들 전자 테크 시장 잡아라.]
- 전자신문 2005년 11월 28일자
[2005 메가트렌드 2005 물류유통]
- 전자신문 2006년 6월 13일자
[이마트에 삼성전자 SCM 구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급사슬관리] 이마트 SCM의 성공 요인
  • ◇ 목 차 ◇I. 서 론1. 선정이유2. 회사소개II. 본 론1. SCM 도입 배경 2. SCM 전략 1) 표준물류바코드(1) 표준물류바코드 정의 및 특징(2) 표준물류바코드 도입배경 및 과정 (3) 표준물류바코드 도입효과ⅰ. 이마트의 EAN-14 도입효과ⅱ. 협력업체에의 도입효과ⅲ. 기타 도입효과 (국가표준화)2) POS시스템 3. 이마트 SCM의 성공 요인 4. 할인업체 비교를 통한 한국시장의 미래 III. 결 론I. 서 론1. 선정 이유최근에는 유통업체뿐 아니라 제조업체도 변화에

  • E마트 SCM 레포트
  • 이마트 식품가공센터 오픈 (할인점 최초 식품가공센터 운영) 2000. 01 / 아마트 인터넷 쇼핑몰 오픈 2006.05 월마트 코리아 인수 2006. 07 / 이마트 100호점 개점 2008.12 / 이마트 주유소 1호점 오픈홈플러스:107개 이마트:116개 롯데마트:58개 진열해둔 상품이 오랫동안 팔리지 않아 재고 손실이 발생 물건이 없을 때는 손님을 그냥 돌려보내는 일도 발생 -> scm 도입 -> 재고 및 품절최소화-> 국내업계1위 유지-> 세계적 유통업체로의 발전 용인 물류센터: 최초의

  • [경영정보] 이마트의 MIS활용
  • 이마트의 소개2.1.1 회사 개요2.1.2 도입배경 소개2.2 이마트의 기업분석2.2.1 가치사슬모형 분석2.3 이마트의 MIS 활용 현황2.3.1 MIS 투자 이유2.3.2 이마트內 MIS 프로그램 (유통시스템 인적시스템(인트라넷)으로 구분) 1) 전자 상거래 시스템2) 자동 발주 시스템(CAO)3) 크로스 도킹 시스템 (Cross Docking System)4) 공급체인관리 (SCM)5) E-TODAY 시스템6) 국제물류 바코드 시스템7) RFID 시스템4. MIS 도입 효과 (도표 및 그래프)5. MIS 도입 평가5.1 경쟁사와 비교평가5

  • [물류관리] 신세계 이마트 물류시스템 사례 조사
  • 이마트의 물류 개요2)신세계 E-MART의 SCM 기법① 신세계 E-MART의 SCM 기법 도입 배경② 신세계 E-MART의 SCM 도입1. EAN - 142. G O T 시스템(점발주 시스템)3. E-TODAY 4. T C 방식(통관방식)5. DWH(데이터 웨어 하우징)3)신세계 E-MART 의 RFID(2차원 바코드 시스템) 도입①내용②기대효과3. 결론 (교훈)4.참고문헌/사이트1. 서론1) 들어가며- 최근 50호점을 오픈한 신세계 이마트는 규모와 성과 면에서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유통업체로 자리 잡은 기업이다. 이러한 이

  • [물류정보시스템] 이마트의 SCM기법
  • 이마트의 SCM기법들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본론제 1절. SCM(supply chain management) 1.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상품의 원재료 조달에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전체 유통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적으로 감축하여 Supply Chain상의 불필요한 비효율적인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공통의 비용절감 및 이익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