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회학] 법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들어가면서
법학교육의 개선문제는 이미 1950년대 중반에 제기되었고, 1970년대부터는 비교적 자주 논의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1994년부터는 사법개혁문제에서 발단되어 법학교육제도의 개혁이 다시 논의의 초점이 되었다. 이러한 논의의 과정에서 한 가지 분명해진 것은 변화된 법조환경과 대변혁이 예상되는 21세기에 대처하기 위하여는 현행 법학교육의 내용이 대폭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법학교육의 개선을 논함에 있어서는 먼저 이 문제가 법조인양성제도와 직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이와 불가분리의 관계에 있음을 염두에 두고 주제에 접근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리고 이 문제는 먼저 우리사회의 현실에 바탕을 두고 생각하여야 하며, 또한 우리 나라의 법학교육의 역사를 아울러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Ⅱ. 本論
1. 법학교육의 문제점
우리교육제도 내지 각종시험은 많은 우려스러운 점이 없지 않고, 특히 법학교육과 사법시험에서 그렇다고 볼수 있다. 무릇 교육제도와 시험제도가 그렇듯이 기능적 지식을 가진 전문가를 길러내는데는 그런대로 현행 제도가 의의가 있을지 모르나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을 만드는 것, 즉 기술내지 전문지식외에 어떤 철학 또는 직업윤리를 배양하는데는 많은 부족함이 있음을 느낀다.
법학교육의 초점은 윤리도덕을 갖춘 법률가를 양성하는데 맞추어야한다. 물론 전문지식을 갖추어야함을 경시하는 것은 아니나 현재와 같이 1차시험제도가 스피드화되고, 2차시험은 요약해 나누어 준 것을 달달외워서 답안지에 옮기는 식의 시험으로는 진정한 직업륜리와 실력을 갖춘 전문가를 길러내는데 한계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