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덱스사의 경영전략 및 물류 시스템과 성공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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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서론

Ⅱ . 본론
1. 페덱스 소개
1) 설립배경
2) 사업소개
3) 연혁
4) 기업현황
2. 조직구조
1) 사업부제 조직
2) 내부조직
3) 조직구조 변천
3. 경영전략
1) 인사시스템
2) 서비스시스템
4. 물류시스템 .
1) FedEX International Priority
2) FedEX International Priority Freight
3) FedEx의 E-Business 전략
4) FedEX Asia One
5. 경쟁자 분석 - UPS & DHL
6. SWOT 분석
7. 성공 요인
8. 한국 현황 .

Ⅲ . 결론

본문내용
- 페덱스 사의 위계질서는 역 피라미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구조는 고객 만족은 종업원 만족의 산물이라는 페덱스 사의 기본 철학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페덱스 사는 이러한 구조를 지님으로써 직원들로 하여금 자율적, 자발적으로 일하게 만들어 ‘관리 범위(Span of Control)을 녋혀 주고 있다. 직원들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일은 무 엇이든지 할 수 있는 권리와 권한과 지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권한위임이야말로 페덱 스 사의 리더쉽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페덱스는 사람 - 서비스 - 이윤 (People - Service- Profit) 프로그램, 서베이 피드백 액션 시스템, 공정대우 보장 프로그램, Open Door, LEAP, 인정 및 보상 프로그 램과 같은 조직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함께 페덱스의 조직은 구성되고 운영되고 있는 것이 다.


3) 조직 구조 변천
-조직의 초기 설립 형태와 네트워크 확대 노력

1973년
․ 일반 서류 및 특급우편을 주로 취급. 이후 산업발전과 함께 특송산업의 필
요성이 증가하면서 보유 비행기를 이용해 서류는 물론 일반화물 및 1톤 이
상의 대형화물을 운송하는 회사로 성장
1980년대 초반
․ 제조업의 중심의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이동. 페덱스는 이런 흐름을 읽어내서 새로운 국제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국제특송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가기 시작했고, 이에 아시아 태평양 지부를 설립
1980년대 후반
․ 1989년 Federal Express는 1940년대에 설립된 Flying Tigers라는 화물운
송 전용 항공사를 인수함. 이후 FedEx는 아시아 21 개국에 대한 항공 운
항권을 획득하게 되었고, 세계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지역에서 가장 앞서
나갈 수 있게 되었다.
1992년
․ 아태지역본부 홍콩으로 이전하였는데 이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성장 가
능성을 미리 판단하여 그 입지를 넓히기 위함이었다.
1995년
․ FedEx는 지역 전반에 걸친 확장과 개발에 중점. 1995년에는 중국-미국간
의 항로에 있어 자체 인력에 의해 자체 항공기를 운항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하였으며, 1996년 3월에는 미국계 특송 운송회사로서는 유일하게 중
국으로의 항공권을 획득하여 현재 주 8회 운항.
1995년 9월, FedEx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첫번째 HUB를 필리핀의 수
빅 베이에 열었다. 또한 FedEx AsiaOne 네트워크를 통해 아시아 지역 내
의 익일배달 서비스를 개시. 미국에서 FedEx에 의해 처음 도입된 혁신적
인 개념인 Hub and Spokes에 기반을 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HUB는
현재 경제와 금융의 중심지인 18개의 지역들을 연결.
현 재
․ 운송에 있어 최고를 자랑하는 FDX Corporation의 한 부분인 페덱스는 전
세계 국민 총생산액의 90%를 생산하는 지역들을 통관서비스와 환불보장
서비스를 포함한 각종 서비스로 24 - 48 시간내에 Door-to-Door 서비스
로 연결. FedEx의 네트워크 파워 FedEx PowerShip, FedEx Ship, FedEx
interNetShip 등의 첨단 네트워크를 통해 백만명 이상의 고객과 긴말한 관
계를 유지하게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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