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사회의상업경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 ^^&
- 목차
-
§목차
Ⅰ. 상업의 발생
Ⅱ. 상업의 발달 조건
Ⅲ. 문명별 상업활동
1. 메소포타미아 문명
2. 크레타 문명
3. 히타이트와 페니키아
4. 그리스 문명
1)아테네
2)스파르타
3)페르시아 전쟁
4)아테네 제국
5)마케도니아와 헬레니즘
5. 로마
Ⅳ. 고대 상업의 특징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상업의 발생
상업은 광의의 개념으로 해석해 볼 때 규칙적이고 계속적인 상행위 활동이다. 상업이 발생하기 위해 교환 대상이 되는 재화의 존재가 필요하며, 과거 인간의 경제 생활이 공동체적인 편제에 의해서 영위되던 시절에는 공동체 외부에서 공동체의 수장이나 대표적인 존재에 의해 이루어졌다.
즉, 상업의 발생은 사회적 분업의 발달 → 생산물의 다양화․풍부화 → 화폐와 상인의 탄생의
과정을 거쳤다고 볼 수 있다. 베버에 의하면 이와 같은 교환이 상규화된 시기는 신석기 시대에 이르러 생산력의 증대와 함께 인간이 촌락에 정주 하게 됨과 더불어 비롯되었다 한다. 각 과정을 세부화 해보면 ⅰ)정주에 의해 반복적․계속적 거래가 가능하게 됨 → ⅱ)농경의 전개에 따른 생산력의 증대가 인구부양력을 키워 인구의 증대를 가져옴 → 노동력의 잉여 발생 → 여가 발생과 증대에 의해 교환대상품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공예품과 운반도구가 제조 가능하게 됨 → ⅲ)제품생산을 위한 원료가 널리 구해 질 뿐 아니라 농업생산을 위한 원재료와 장신구 등의 원료가 점차 많이 수요 되어 교환수요가 증대됨 → ⅳ)잉여곡물이 쉽게 교환대상이 됨 → ⅴ)가축이 장거리 여행을 가능케 함 -- 이와 같은 이유로 상업은 농경사회의 개시와 함께 발생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