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시가론] 향가 `처용가`와 고려가요 `처용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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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향가 <처용가>와 고려 <처용가> 연계의 필요성

2. 형식의 차이점 비교

3. 각 작품의 인물 성향 차이

4. 인물 성향 변화를 통해 보는 형식의 차이
본문내용
2. 형식의 차이점 비교

향가 <처용가>와 고려가요 <처용가>를 비교해 볼 때 가장 쉽게 눈에 띄는 부분은 작품 자체에서 사용된 언어가 다르다는 것이다. 향가 <처용가>는 향가의 표기수단인 향찰로 쓰여 졌다. 그에 반해, 고려가요 <처용가>의 경우엔 국문과 한문이 뒤섞여 사용되고 있다. 다만, 이 차이는 내용상으로 특별한 차이점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한글이 발명되지 않은 시대특성상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향가 <처용가>는 『삼국사기』에, 그리고 고려가요 <처용가>는 『악장가사』, 『악학궤범』등등에 서술되어 있는데, 『삼국사기』는 시기상 한글이 발명되지 않아 한자차자표기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표기수단이 다른 것이 자체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고, 설령 의미가 있다고 해도 향찰의 해독이 난해하여 대부분의 해독을 고려가요 <처용가>에 의존하고 있는 특성상, 그것을
참고문헌
※참고논문

김수경, 「고려 처용가 전승 과정연구」, 이화여자대학원 박사논문, 1995
강금실, 「향가 <처용가>와 고려가요 <처용가>의 전승 · 변용 과정연구」, 제주대학교 석사 논문, 2005
이윤선, 「향가 처용가와 고려 처용가의 인물 변이 양상과 그 의미」, 문학과 언어학회. 2009
김진욱, 「향가 <처용가>와 고려가요 <처용가>의 비교 연구 - 구조와 성격을 중심으로-」, 한국고시가문학회, 2006
임주탁, 「고려 <처용가>의 새로운 분석과 해석」, 한국문학회, 2005
강헌규, 「신라 <처용가>의 새로운 고찰」, 한글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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