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상담의 이론과 실제 1장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개념소개
들어가기
철학 상담의 역사
부정적인 정의
철학상담의 효용
실질적인 정의의 시도
내담자 중심의 대화
보살핌과 관계
세계관 해석
현상학
해석학
교육과 학습
치료
자기 계발
결론
- 본문내용
-
실질적인 정의의 시도
철학상담은 ‘자아에 대한 철학적 보살핌’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철학상담을 내담자가 철학자와 토론하고자 하는 무엇이든지 간에 그것에 대해 자발적이고 철학적으로 토론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상담사는 내담자와의 상담 회기 동안 그 내담자의 문제가 가진 본성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실천적 해결책을 제공하기보다는 무엇이 정말 문제가 되는지를 명료화하려는 시도를 수행하는 것이다. 철학 상담사의 의도는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려 시도하는 것을 도와주기 이전에 일단 내담자가 스스로 말로 표현하는 텍스트에 대해 철저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데 있다. 철학상담은 이러한 의미에서 내담자 중심적이다.
다른 한편으로, 철학상담은 바로 그 실제적인 ‘세계관 해석’을 다루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철학상담은 내담자가 혼란스러워하거나 불편해하는 느낌이 세계관의 비일관성이나 모순에 기인하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그 내담자가 지지하고 있는 세계관을 해석하는 것이다.
랜 라하브는 ‘철학적인 탐구라고 하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철학상담에 대한 정의에 접근한다. 그는 철학상담의 실천이란 그 자신이 ‘체험적 이해’라 부르는 것이라 생각한다. 체험적 이해란 내담자의 정서, 행동, 사고, 희망, 욕구, 전체적인 존재 방식 등에 의해 ‘이해된’ 세계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