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시가론] `처용가` 해독의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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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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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2. <처용가>의 해독 연구 분석
3. <처용가> 해독의 공통 방향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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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本矣吾下是如馬於隱
소창진평 믿이 내이다마
양주동 본 내해다마
지헌영 본 내해이다마
김선기 모토이 우리까 이다말은
서재극 아 나 하이다마는
김준영 본 내하이다마언
김완진 본 내해다마
'本矣'는 ‘本’의 음독과 훈독에 의해 해독이 양분화된다. 음독의 경우 ‘본’로, 훈독의 경우 ‘믿이, 미틔’로 해독된다. 두 가지는 의미상의 차이는 있지만 문맥상으로 문제가 없기에 음독이냐 훈독이냐는 쉽게 단정 지을 수 없다. 다만 향찰의 독법의 대원칙인 역상불역하에 의거해 실사부분을 훈독하고 허사부분을 음독하는 원칙을 적용한다면, ‘本’을 훈독하는 것이 원칙에 맞지만, 대부분의 의견에서 ‘본’으로 읽는 것은 교려 <처용가>의 영향으로 보여진다. 서재극의 경우 ‘밑’의 의미는 시간적으로 현재 상황에 대하여 이전을 표시하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아’로 해독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
‘是如馬於隱’은 ‘-이다마언, -이다마’으로 해독하지만 일부에서는 중세국어에서 이와 같은 어미의 결합의 용례가 확인되지 않고, 신라어에서 이러한 통합관계가 가능했냐는 의문을 제기한다. 또한 기존의 해독에 이견은 없지만, ‘隱’을 ‘-ㄴ'만의 차자인가에 대한 논의가 검토되고 있다.
2.8. 奪叱良乙何如爲理古
소창진평 앗거늘 엇디리잇고
양주동 아 엇디릿고
지헌영 아 엇디리고
김선기 앗을랑을 아다까리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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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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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완진, 1981, 『향가 해독법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준영, 1996,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신재홍, 2000, 『향가의 해석』, 집문당.
양주동, 1970, 『중정 고가 연구』, 일조각.
이기문, 2000, 『신정판 국어사 개설』, 태학사.
정열모, 1965, 『향가연구』, 사회과학원출판사.
홍기문, 1956, 『향가 해석』, 과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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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경, 1995, 「고려 처용가의 전승과정 연구」, 이화여자대학원 국어국문학박사
배현덕, 1997, 「처용가 연구」, 나랏말쌈.
이승남, 2003, 「<처용가>의 시적 정서와 서사물의 구조」, 어문연구.
최용수, 1993, 「처용가 연구의 현황」, 한민족어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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