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제3장 면접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면접의 정의와 목적
1. 면접의 정의------------------------------------------------------1
2. 면접의 목적------------------------------------------------------1
3. 면접의 특성------------------------------------------------------2
4. 면접의 구조------------------------------------------------------2
Ⅱ. 면접의 기초기술
1. 면접을 위한 준비------------------------------------------------3
2. 면접의 형태----------------------------------------------------5
3. 면접장소------------------------------------------------------5
4. 전문적 관계수립------------------------------------------------6
5. 환영하기------------------------------------------------------7
6. 악수하기------------------------------------------------------7
7. 신체적 접촉----------------------------------------------------7
8. 비공식적 대화로 시작하기-----------------------------------------7
9. 공감과 동정-----------------------------------------------------8
10. 자기인식과 직관----------------------------------------------9
Ⅲ. 질문 기술
1. 질문의 유형---------------------------------------------------10
2. 개방적 질문----------------------------------------------------11
3. 폐쇄적 질문----------------------------------------------------12
4. '무엇'이라는 질문------------------------------------------------13
5. 피해야 할 질문--------------------------------------------------13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면접의 정의와 목적

1. 면접의 정의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통하여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가능케하고, 문제를 사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개입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CCETSW, 1995).

사회복지사의 면접기술은 의사소통 기술과 함께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이용될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 가족성원, 이웃과 일반 대중들과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게한다. (Kadushin, 1990:3).

■ Brown(1992:101)에 의하면 면접은 지식기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가 면접에서 창의적 방법을 활용하므로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 Edingbeng, Zinberg, kelman(1975)은 면접이란 치료적 개입의 기초라고 하였다. 면접은 목적이 있고 목표지향적 특성을 지닌 전문적인 회화 혹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정의 내릴수 있다. (Brown, 1992:101)
참고문헌
· 전재일, 이성희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형설출판사
· 이윤로 外, 사회사업실천기술론, 현학사
· 김기태 外,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결하고 보기 편함
  • rob***
    (2011.07.13 09:48: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지식 감사^^
  • popo3***
    (2006.06.15 02:06:22)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내용면에서 간결하고 좋았어요
  • yong***
    (2006.04.04 05:25:26)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의 이해
  • -Reaction Paper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제 1장 사회복지 전문직의 영역1.사회복지의 영역: 사회복지사들이 목적, 초점, 범위, 재가와 같은 사회복지의 영역을 주기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함.1)사회복지의 목적: 사람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도록 돕는 것,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기능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사회적 조건을 창출하는 것• 사회적 기능-사회복지의 독특한 초점을 이해하고 다른 원조 조직으로

  • 지역사회복지론 상담相談상담실相談室상담사相談士기관 방문
  • Ⅰ.서 론Ⅱ.본 론제1장 상담(相談)1.상담실의 정의 2.상담실개설의 배경 및 목적3.한국에서의 상담활동 실태제 2장 상담실(相談室)1.상담실 분류2.상담실의 현황 3.현 상담실의 문제점4.현 상담실 문제의 개선방안제3장 상담사(相談士)1.사회복지와 상담2.사회복지실천에서의 상담3.상담가의 종류4.상담사의 일반적 특성5.상담사의 전문적 자질6.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제4장 기관방문1.청소년상담소2.장전1동사무소 복지상담소Ⅲ결 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상담면접기술에 대해서
  • 상담면접기술    상담면접은 사회복지실천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사의 상담면접기술은 의사소통기술과 함께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이용될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게 한다.   본 장에서는 개인, 집단, 가족 대상의 사회복지실천에서 공통적으로 활용되는상담면접기술들을 기본 기술과 일반 기술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1. 상담면접의 기본 기술 1) 사회복지실천에서 상담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면접의 개념 및 목적, 방법, 구성요소, 면접기술연습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면접의 개념 및 목적, 방법, 구성요소, 면접기술연습목차사회복지실천기술론 면접의 개념 및 목적, 방법, 구성요소, 면접기술연습I. 면접의 개념 및 목적II. 효과적인 면접의 구성요소III. 면접의 방법IV. 면접기술연습*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기술론 면접의 개념 및 목적, 방법, 구성요소, 면접기술연습I. 면접의 개념 및 목적사회복지실천면접이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으로 전문적 관계에 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한 면접기술을 선택하여 논하시오. 목차1. 서론2. 본론(1) 가상의 클라이언트 기본정보 – 만성질환을 가진 빈곤 노인 (2) 초기 클라이언트 면접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면접의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고려사항 기술할 것(3) 사회복지실천면접 기술 중 초기 클라이언트에 적합한 기술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를 설명할 것 (4) 선택한 면접기술을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