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발달과 인간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주제 선택이유
2. 보고서
서론 - 과학의 발달
본론 - 1) 멋진 신세계
2) 과학의 가치중립성과 인문학
결론 - 중용의 자세

본문내용
흔히들 과학이 가치중립성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한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모두 과학을 다루는 우리 인간에게 있다. 과학은 인간을 위해 사용된 학문에 하나이며 그것을 다루어왔던 것은 모두 인간이었다. 과학기술 발단의 폐단을 언급하면서 쓴 ‘양날의 검’이라는 비유 역시 인간이 과학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다면 이러한 관점에서 과학기술 폐단을 막을 수 있는 것도 우리 인간의 역할에 달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노우의 <두 문화>는 인간의 역할이 무엇인지 그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과학은 그동안 인문학과 대조적인 학문으로서 여겨졌다. 산업화 이후 과학은 경제적 관점에서 실용적인 학문으로 대우받아왔지만, 인문학은 오늘 날 위상이 점점 떨어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도 점차 잊혀져 가고 있다. 하지만 인문학은 과학의 부정적인 모습을 예방하는 약이 된다. 인문학에서 다루는 철학에서는 ‘인간이란 왜 사는가.’에서 시작하여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고찰하고 반성하게끔 한다. 윤리학에서는 인간다움이란 무엇인지 가르쳐주고 언제나 마찰을 빚을 수 있는 인간 사회에 도덕심과 상호 존중의 자세를 가르친다. <눈먼 시계공>에서도 인문학 없는 과학이 홀로 발달하여 빚는 어두운 사회 모습을 제시함으로써 인문학의 중요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수업시간에 읽어왔던 도서 중 <브레인 스토리> <특이점이 온다> <콘택트> <코스모스> <두 문화> <눈먼 시계공>
~ 영화 <아일랜드>
~ 잡지
~ 다시 읽어본 책 <나무> <멋진 신세계>
~ 인터넷 사전 <브리태니커>
~ 다음 블로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능주의 모델의 이해와 사례 정리
  • 과학적 사고의 전환3) Otto Rank의 영향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기능주의의 탄생2. 기본 가정 및 개념 1) 기본 가정2) 주요 개념3. 기능주의 모델의 치료 기법 1) 의지개념2) 분리개념3) 현재의 경험 강조4) 대항의지(counter-will)4. 기본적 원칙1) 진단2) 관계와 변화 과정3) 시간의 사용4) 기관의 기능5) 구조의 의식적 사용5.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기능주의의 목표2) 기능주의의 개입과정3) 기능주의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예 ) 지적장애인 취업 성

  • 기능주의 모델의 이해와 사례 정리
  • 인간성격에 대한 이해의 부분에서 진단주의 접근은 정신 병리에 관한 심리학을 도입하여 클라이언트의 병리적 상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역점을 두면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한 중심 역할을 맡는다. 반면, 기능주의 접근에서는 성장에 관한 심리학을 도입하여 변화의 주된 역할을 사회복지사가 아닌 클라이언트가 맡는다. 그리고 선택과 성장을 위하여 클라이언트 자신의 힘을 발휘하는 관계과정에 사회복지사가 참여하는 형식을 취한다. 기능주

  • 인간발달이론 - 성숙주의이론, 학습이론(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에릭슨),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이론), 생태학적 이론
  • 인간발달의 과정이 유전적으로 이미 결정되어져 있다고 설명한다. 즉 인간의 발달을 유전인자의 통제를 받는 신경계통의 성숙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며, 인간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성숙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따라서 성숙의 정도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유전적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환경의 역할을 크게 중요시 하지 않는다.그렇다고 해서 환경적인 요인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영향을 인정하면서, 아동의 성

  • 발달의 이론 중, 자신이 지지하는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고, 그에 적합한 교사의 역할을 논하시오.
  • 발달에 대한 연구는 아동들의 심적 활동이나 행동과정의 발달 등에 관하여 객관적인 설명을 하고 아동행동에 대한 객관적‧과학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아동발달이론은 다양한 학설이 있다. 아동의 발달을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이론마다 관점의 차이가 있다. 따라서 각 이론에 기초한 교사의 역할도 어느 이론에 기초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아동발달은 전 인생을 통해 우리가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인간발달의 한 부분으로

  • 유아발달
  • 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도록 하자.Ⅱ. 본 론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1) 행동주의 이론인간의 행동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 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인지, 감각, 의지, 본능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며, 관념적인 것들로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