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과 비의대생의 우울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및 대처방안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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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I. 연구배경
II. 연구 목적
III. 연구 방법 1. 설문 및 통계
(1) 연구 대상 및 조사방법
(2) 설문 내용
(3) 통계적 분석 방법
2. focus group interview
(1) 조사 대상자
(2) 조사 방법
(3) 면담 내용
(4) 자료 분석 방법

제 2 장 결과
I. 설문지를 통한 통계분석
1. 연구대상
2. 의대생과 비의대생의 우울감 비교
3. 비의대생에서 우울감(BDI)의 요인과 BDI 간의 상관관계 분석
4. 의대생과 비의대생의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II. Focus group interiew
1. 인터뷰 대상의 일반사항
2. 의대생의 Focus group interview
3. 비의대생의 Focus group interview

제 3 장 논의

제 4 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통계적 분석 방법
기존 패널조사에서는 각각의 문항에 대해 응답자가 응답한 항목의 비율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서 역시 기존 패널조사와의 비교를 위하여 각각의 문항에 대해 응답자가 응답한 항목의 비율을 분석하였다. 응답 항목의 비율이 의대생과 비의대생 간에 차이가 나는지 검정하기 위하여 카이제곱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응답 항목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비의대생 자료를 대상으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존 패널조사의 원 데이터는 구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의대생 자료를 대상으로 상관분석은 실시할 수 없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PASW Statistics 18.0.0을 사용하였으며 유의 수준은 0.05를 기준으로 하였다.
2. focus group interview
(1) 연구 대상 및 조사 방법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학생 5명과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생 5명이 본 조사에 참여하였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학생 그룹의 성별은 남자 4명, 여자 1명이었고, 학년은 모두 본과 3학년이었다. 일반대학생 그룹의 성별도 남자 4명, 여자 1명이었고, 학년은 각각 3학년 1명 4학년 4명이었다.
2011년 4월 12일 오후 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약 1시간에 걸쳐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생 5명을 대상으로 집중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같은 날 오후 6시부터 오후 7시까지 약 1시간에 걸쳐 서울대학교 의과 대학생 5명을 대상으로 집중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자들은 지역사회의학을 수강하는 학생들 중 3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면담자들은 3회에 걸친 회의를 통하여 집중면담의 방법, 면담 기술 등에 대해 토의하였다. 주 면담자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제시하였고, 부 면담자는 전체 면담 내용을 촬영하였다. 나머지 면담자는 면담내용을 받아 적는 역할을 하였다. 면담이 진행되는 동안 필요할 때에 메모를 하였다.
면담은 주제에 맞추어서 참여자들의 자발적인 토의참여를 유도하면서 이루어졌다. 참여자들이 각자의 경험과 생각들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서로의 경험과 견해에 대해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토의는 가장 포괄적인 항목으로부터 시작하여 점점 구체적인 항목으로 이야기 되도록 진행되었다.

(2) 면담 내용
집중집단면접을 시작하기 전 면담자 3명은 세 번의 회의를 통해 면담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이 과정에서 David L. Morgan의 ‘질적 연구로서의 포커스 그룹’ 이라는 책을 면담 지침서로 참고 하였다. 집중집단면접 시 논의된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대학 입학 후 2주 이상 우울했던 경험이 있나요?
2) 우울/스트레스의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다고 생각되나요?
3) 우울감/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 어떤 것들이 있나요?
4) 학교에 학생들의 의견이 잘 반영된다고 생각하나요?
5) 학생들의 우울감을 줄여줄 수 있는 방안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3) 자료 분석 방법
면담자들은 면담내용이 받아 적어진 자료와, 촬영된 영상을 보면서 의미 있는 면담 내용을 추출하였다. 두 집단 간의 결과를 쉽게 비교하기 위하여 각 논의 항목에 맞는 중심 내용들을 표로 구성하였다. 또한, 면담에서 참가자들이 말한 내용은 그대로 추출하여 별도로 첨부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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