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 예방 및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특성
1) 집단따돌림 피해청소년
2) 집단따돌림 가해청소년
3) 집단따돌림 방관자
3. 집단따돌림의 유형
4. 집단따돌림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사회 환경적 요인
(1) 지나친 경쟁을 조장하는 학교의 억압적 교육 풍토
(2) 영상매체로 인한 자기중심성과, 소비지상주의, 자극적 영상표현에 대한 체험 지향
5. 집단따돌림의 실태
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1) 집단따돌림의 피해 및 가해 현황에 대한 인식
(2) 집단따돌림의 발생장소
(3)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6. 집단따돌림의 대책
1) 집단 따돌림 해결을 위한 정부대책
(1) 교육부의 학생 선도(집단따돌림) 대책
(2) 대검찰청의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
(3) 교육부의 대안교육 프로그램
2) 관련 서비스 기관
(1) 시∙도 청소년상담지원센터
① 부산광역시 청소년상담지원센터
② 청소년상담지원센터 내 집단 따돌림 관련 사업: Help Call 청소년전화 1388
(2) 시∙군∙구 청소년지원센터
① 부산광역시 청소년종합지원센터
(3) 청소년폭력예방재단
3) 개입 프로그램
(1) 기존의 집단 따돌림 관련 프로그램
(2) 예방적 개입
① 목적
② 예방적 개입 프로그램
③ 집단따돌림 예방 교육
④ 학교풍토·여건 개선
⑤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3) 치료적 개입
(4) 프로그램 예
Ⅲ 결론
Ⅳ 참고 문헌․사이트
- 본문내용
-
(3) 치료적 개입
치료적 개입에는 상담치료와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있다.
먼저 상담치료는 경미한 사안에 대한 대처 방식으로 집단 따돌림을 받고 있는 피해청소년으로부터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고 현재 가장 중심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피해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별상담과 집단 상담을 병행 실시함으로써 피해청소년의 심리적지지 및 피해에 대한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정서적 안정을 되찾게 하고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학교는 인터넷, 전화를 포함한 상담채널의 다양화가 요구되며, 전문적 상담 인력의 보완으로 양호교사의 상담기능을 강화하거나 교사의 상담기법 연수 또는 자원봉사자(학부모, 퇴직교원, 미발령 교사)를 활용할 수도 있다.
상담치료의 목표는 가해자의 심리적 억압과 좌절 정화와 피해자의 적절한 대응능력 신장이며 나아가야할 방향으로는 학교의 상담기능 강화, 학교의 상담능력 제고, 또래집단 활용,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회복이다.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자신과 타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고 서로에 대해 이해하며, 대인관계 문제해결 능력을 익혀 집단따돌림에 개입된 청소년들이 보일 수 있는 사회정보처리에서의 오류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문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집단따돌림 가해 및 피해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인 고통을 완화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집단따돌림 현상을 감소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4) 프로그램 예
서울특별시 종합 청소년 상담실에서의 ‘따돌림 받는 아이들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내용은 다음과 같다.
회기
회기
내용
도
입
1
만나기
프로그램 소개
자기소개
우리의 약속
친해지기
2
나 바라보기 1
나의 자화상
바라는 모습 되어보기
경험나누기
자
기
인
식
3
나 바라보기 2
나의 따돌림 상황 보기
역할극
경험나누기
과제 정하기
4
나 바라보기 3
과제 확인
나의 따돌림 상황 보기
역할극
경험 나누기
과제 정하기
사
회
기
술
배
우
기
5
잘 들어주기
과제확인
잘 듣기 역할연습
잘 듣기 익히기
과제 정하기
6
마음 잘 전달하기
과제확인
효과적인 마음 전달법
마음 전달법 익히기
과제 정하기
7
친구 사귀기
과제확인
친구란?
친구를 잘 사귀는 방법찾기
연습하기
과제 정하기
8
따돌림 탈출
과제확인
새로 찾은 방법
과제 정하기
마
무
리
9
다지기
과제확인
달라진 내모습
친구의 달라진 모습 찾아주기
협동작업
10
종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