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 예방 및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특성

1) 집단따돌림 피해청소년

2) 집단따돌림 가해청소년

3) 집단따돌림 방관자

3. 집단따돌림의 유형

4. 집단따돌림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사회 환경적 요인

(1) 지나친 경쟁을 조장하는 학교의 억압적 교육 풍토

(2) 영상매체로 인한 자기중심성과, 소비지상주의, 자극적 영상표현에 대한 체험 지향
5. 집단따돌림의 실태

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1) 집단따돌림의 피해 및 가해 현황에 대한 인식
(2) 집단따돌림의 발생장소
(3)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6. 집단따돌림의 대책

1) 집단 따돌림 해결을 위한 정부대책

(1) 교육부의 학생 선도(집단따돌림) 대책

(2) 대검찰청의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

(3) 교육부의 대안교육 프로그램

2) 관련 서비스 기관

(1) 시∙도 청소년상담지원센터

① 부산광역시 청소년상담지원센터

② 청소년상담지원센터 내 집단 따돌림 관련 사업: Help Call 청소년전화 1388

(2) 시∙군∙구 청소년지원센터

① 부산광역시 청소년종합지원센터

(3) 청소년폭력예방재단

3) 개입 프로그램
(1) 기존의 집단 따돌림 관련 프로그램

(2) 예방적 개입
① 목적

② 예방적 개입 프로그램

③ 집단따돌림 예방 교육

④ 학교풍토·여건 개선

⑤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3) 치료적 개입

(4) 프로그램 예

Ⅲ 결론

Ⅳ 참고 문헌․사이트

본문내용
(3) 치료적 개입
치료적 개입에는 상담치료와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있다.
먼저 상담치료는 경미한 사안에 대한 대처 방식으로 집단 따돌림을 받고 있는 피해청소년으로부터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고 현재 가장 중심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피해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별상담과 집단 상담을 병행 실시함으로써 피해청소년의 심리적지지 및 피해에 대한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정서적 안정을 되찾게 하고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학교는 인터넷, 전화를 포함한 상담채널의 다양화가 요구되며, 전문적 상담 인력의 보완으로 양호교사의 상담기능을 강화하거나 교사의 상담기법 연수 또는 자원봉사자(학부모, 퇴직교원, 미발령 교사)를 활용할 수도 있다.
상담치료의 목표는 가해자의 심리적 억압과 좌절 정화와 피해자의 적절한 대응능력 신장이며 나아가야할 방향으로는 학교의 상담기능 강화, 학교의 상담능력 제고, 또래집단 활용,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회복이다.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자신과 타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고 서로에 대해 이해하며, 대인관계 문제해결 능력을 익혀 집단따돌림에 개입된 청소년들이 보일 수 있는 사회정보처리에서의 오류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문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집단따돌림 가해 및 피해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인 고통을 완화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집단따돌림 현상을 감소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4) 프로그램 예
서울특별시 종합 청소년 상담실에서의 ‘따돌림 받는 아이들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내용은 다음과 같다.
회기
회기
내용


1
만나기
프로그램 소개
자기소개
우리의 약속
친해지기
2
나 바라보기 1
나의 자화상
바라는 모습 되어보기
경험나누기




3
나 바라보기 2
나의 따돌림 상황 보기
역할극
경험나누기
과제 정하기
4
나 바라보기 3
과제 확인
나의 따돌림 상황 보기
역할극
경험 나누기
과제 정하기







5
잘 들어주기
과제확인
잘 듣기 역할연습
잘 듣기 익히기
과제 정하기
6
마음 잘 전달하기
과제확인
효과적인 마음 전달법
마음 전달법 익히기
과제 정하기
7
친구 사귀기
과제확인
친구란?
친구를 잘 사귀는 방법찾기
연습하기
과제 정하기
8
따돌림 탈출
과제확인
새로 찾은 방법
과제 정하기



9
다지기
과제확인
달라진 내모습
친구의 달라진 모습 찾아주기
협동작업
10
종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학교폭력사례,청소년자살,
  • 유형 중에서도 우리 조는 왕따 문제의 심각성을 알려보고자, 이에 대해서 최근까지도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사례를 찾아서 각색하게 되었다. 그 과정 속에서 우리 조는 대구 왕따 중학생 자살사건을 사례로 선정, 각색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을 여러 측면에서 진행해보았다. 그러한 측면들에는 개인적, 가족적, 학교적 측면이 있었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기대효과들도 가져볼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

  • 집단 따돌림 문제 - 집단 따돌림의 개념
  •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신체적 일체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집단 따돌림의 유형따돌림의 유형 집단 따돌림을 주도하는 집단의 구조따돌림을 하는 동기나 목적따돌림의 행위 유형에 따른 양상과 고찰을 통해 원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집단 따돌림의 유형고립목적타구성원위협약점 모함하기장난 및괴롭힘무시하

  • [학교사회사업] 학교폭력
  • 학교폭력목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발생요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또래적 요인4) 학교적 요인5) 사회 환경적 요인3. 학교폭력의 특징1) 폭력 가해자의 특성2) 폭력 피해자의 특성3) 학교폭력의 일반적 특성4) 폭력의 질적 경향4. 학교 폭력의 현황 및 실태1) 학교 폭력 피해경험2) 학교폭력 가해 경험3) 가해 행동과 피해행동의 관계4) 학교폭력의 발생현황5.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1)

  • 청소년 문제와 사회복지
  • 및 노력에 따라 재가출 여부에 큰 영향 ☞가출 청소년 24시 동영상 Ⅲ. 결론5.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응방안1) 청소년의 성적 주체성 확립 생물학적• 생리적 관점청소년의 성적욕망을 인정할 것인가의 여부 본능적인 것을 인위적으로 통제 • 조절 어려움건전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  사회문제 예방의 관점우리 사회의 보수적 • 권위적인 성적 억압구조 – 많은 사회문제 양산향락적 • 상품화된 성을

  • 청소년 문제와 사회복지 보고서
  • 및 노력에 따라 재가출 여부에 큰 영향 ☞가출 청소년 24시 동영상 Ⅲ. 결론5.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응방안1) 청소년의 성적 주체성 확립 생물학적• 생리적 관점청소년의 성적욕망을 인정할 것인가의 여부 본능적인 것을 인위적으로 통제 • 조절 어려움건전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  사회문제 예방의 관점우리 사회의 보수적 • 권위적인 성적 억압구조 – 많은 사회문제 양산향락적 • 상품화된 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