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에 대한 기독교적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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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落胎의 개념 (떨어질 낙 + 아이밸 태)

2. 한국의 낙태 현실은?

(1) 낙태율과 출생률

(2) 낙태 건수

(3) 낙태 경험 비율

(4) 낙태 이유

(5) 낙태 경험 여성 비율

(6) 낙태에 대한 생각

(7) 낙태 찬․반에 대한 생각

3. 낙태의 원인은 무엇인가?

(1) 혼전성교·미혼모의 증가

(2) 남아 선호 사상

(3) 준강간에 의한 임신 및 유전적기형아

(4) 임산부의 건강 및 자율권

(5) 의료윤리의 결여

4. 낙태의 영향

5. 낙태 찬성과 반대

6. 낙태 반대에 대한 성서적 근거

7. 낙태를 막기 위한 방안

(1) 기독교 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성교육

(2) 미혼모에 대한 관심&입양

(3) 결혼·출산을 통한 가정의 질서 회복

(4) 신앙을 겸비한 의료인 배출

8. 낙태 반대 운동 단체

(1) 낙태반대운동연합 소개

(2) 낙태반대운동연합 활동

9. 결 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5. 낙태 찬성과 반대
낙태행위의 주체인 개별 여성은 기술발전 덕택으로 종족보존과 인구재생산의 자연적 의무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삶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현대사회에서는 낙태의 문제에 관련하여 여성의 이해관계와 태아의 이해관계라는 담론이 역사적으로 형성되었다.
우선, 낙태를 반대하는 측은 생명 우선론의 입장에 서 있다. 이 견해는 생명권이 모든 다른 권리보다 중요하다는 초역사적 인식과 함께 태아는 수정 순간부터 인간이며 태아의 생명권이 여성의 이해에 앞서 존중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입장에 의해 형성된 견해이며 대부분의 교회와 종교계가 이에 동조하고 있다.
이 입장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문제는 태아의 인성 문제이다.
플라톤은 태아는 출생시 인격이 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데아론 즉 국가경영의 기술에서 짐작할 수 있는 것은 낙태를 보다 큰 선을 위한 합당한 희생으로 본다는 것이다.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경우로서 플레쳐가 동의하고 있다. 플레쳐는 인간의 인간됨에
참고문헌
김웅태,「가톨릭 교리」, 서울:도서출판 지혜, 1991

이원복,「만화로 보는 이원복 교수의 현대문명진단 3」, 서울:조선일보사, 1998

황필호,「산아제한과 낙태와 여성 해방」, 서울:종로서적, 1990

김현철, "낙태와 생명윤리"「행하는 자라야」,기독교윤리실천운동·한국기독학생출판부, 1992

박경옥, "성경적 가정생활"「행하는 자라야」,기독교윤리실천운동·한국기독학생출판부, 1992

낙태 반대 운동 연합 싸이트 http://www.prolife.or.kr/index.html


낙태에 대한 교회의 대응에 대하여 http://www.bilnom.net/abortion/abortio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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