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공학교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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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공학교구 프로그램
1)GSP
①교구소개
②GSP의 수학 교육적 효과
③프로그램 활용 사례
2)Cabri
①교구소개
②Cabri의 수학 교육적 효과
③프로그램 활용 사례
※GSP와 Cabri 비교
3)Poly
①교구소개
②Poly화면 구성
③Poly의 수학 교육적 효과
④프로그램 활용 사례
4)Maple
①교구소개
②Maple의 수학 교육적 효과
②프로그램 활용사례

3.교구 사용상의 유의점

4.결론

본문내용
※여기서 잠깐!
GSP와 Cabri가 비슷한 쓰임새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GSP와 Cabri를 비교해 보고 넘어가려 한다.
Cabri의 개발은 1985년 전산학자인 Jean-Marie Laborde에 의하여 자와 컴퍼스를 이용한 기하학적 도형의 탐구를 목적으로 기하 학습장의 개발을 제안하면서 시작되었다. 다른 전산학자 Philippe Cayet, Yves Baulac 그리고 교육학자 Franck Bellemain이 뒤이어 Cabri 개발에 참여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Cabri는 먼저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다른 프로그램에 비하여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거의 동시에 GSP는 수학과 교수들이 미국 펜실베이나주의 Swqrthhmore College의 Gene Klote와 Moravian대학의 Schattschneider가 개발하였고 프로그래밍은 어떤 학생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초기의 Geometer's Sketchpad는 평향이동 기하에 대한 기능들을 강조하여 테셀레이션의 작도에 편리하였다. Cabri와 GSP의 개발자들은 서로 정보를 교환하여 상대방의 좋은 기능들을 각자 프로그램에 첨가하여 왔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Cabri와 GSP는 사용방법만 다를 뿐 기능면에서는 거의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변하였다.













3) Poly
① 교구 소개
다면체는 다각형의 영역으로 둘러싸인 입체도형이다. 학생들은 다면체의 이미지를 정신적으로만 떠올리기 힘들어한다. 다면체의 모양을 관찰하고 구성요소를 알아보는 데는 폴리드론이나 조노돔 같은 교구가 유용하다. 그러나, 다면체의 단면을 알아보고 공핵다면체를 만드는 등 다면체를 변형하면서 그 관계를 파악하는 활동에 있어서 조작 도구는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다. Poly는 설치와 조작이 간단하면서도 조작도구가 지닌 한계를 넘어서 다면체를 관찰하고 구성하고 다양하게 변형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흔히 다면체와 다면체의 전개도를 학습할 때 종이상자나 구체물을 이용한다. 하지만 Poly를 활용하면 종이 상자나 구체물을 이용하여 다면체를 만들 때 보다 더 다양한 다면체를 만들어 탐구할 수 있으며, 전개도와 입체도형간의 변형이 자유롭다. 또한 종이를 자르거나 오리는 번거로움이 없이 다면체를 탐구하는데 몰두 할 수 있다.
② Poly의 화면 구성

참고문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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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학사랑  http://www.mathlove.co.kr
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강문봉 외,
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 교육 권성룡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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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jat.co.kr/edu/cabri/java
 Cabri 3D를 활용한 기하학습의 사례연구 : 직선과 평면의 위치관계를 /한혁 2010
 CabriⅡ를 이용한 기하 수업자료의 개발연구 : 한국 중학교 수학교육 8-나 단계를 중심으로 / 유현숙 (2005) 경희대학교
 고등학교 수학의 MAPLE 활용 방안: 이차함수, 삼각함수를 중심으로 / 정재훈, 한남대 교육대학원, 2007
 ICT를 활용한 수학교육에 관한 연구: 10단계 통계교육을 중심으로 / 박명호,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908
 Maple을 활용한 무한수열의 극한 지도에 관한 연구, 김남희, 대구대 교육대학원 2008
 Maple6을 활용한 고등학교 수학교육 / 김도현, 김석만,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v.12
 고등학교 수학교수법 향상을 위한 Maple의 활용 / 서덕곤,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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