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강의법의 이론 및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강의법의 정의 및 특성
2. 강의법의 역사
3. 강의법의 목표
4. 강의법의 절차
5. 강의법의 장 ․ 단점
6. 효율적 강의의 요건 및 제언
7. 결론
본문내용
5) 3단계 수업 전개법
3단계 수업 전개법은 도입, 전개, 정리 및 평가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도입 단계는 앞으로 이루어질 학습을 이전의 학습과 연결시켜 학습자들이 학습에 관심을 갖도록 개념을 연결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단계이다. 전개 단계는 수업 활동이 전개되어 교수학습활동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마지막 정리 단계는 수업이나 강의가 끝나기 전에 배운 내용을 정리, 요약하여 학습자의 이해도를 알아보는 단계이다. 이 방법은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강의 전개법이기도 하다.


3. 강의법의 목표
강의의 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강의의 내용과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강의법의 목표를 확인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강의법의 수업목표를 작성할 때에는 교사가 작성한 목표들이 교사의 입장에서, 그리고 학생의 입장에서 지도상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은 수업이 끝날 때까지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1) 강의법의 일반적인 목표 (교사의 입장을 고려한 것)
① 학습자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능분야의 배경을 전개, 발전한다.
② 작업의 중요한 단원을 소개한다.
③ 어떤 제목이나 특수목표를 잘 다루고, 청중을 잘 관리하는 통로를 만든다.
④ 과목이나 어떤 단원을 요약, 정리한다.
⑤ 강의내용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관심을 자극시키며 사고능력을 촉진시킨다.
⑥ 객관적인 관찰능력과 주관적인 해석능력을 키운다.
2) 강의법의 특수목표 (학생의 입장을 고려한 것)
① 어떤 제목이나 문제 또는 기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② 특수 분야의 기초내용을 이해 발전시킨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영성, 「대학의 강의식 수업에서 교수의 효율적인 교수행동 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 원, 2006.
김갑원 외,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0.
김광자,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집문당, 2000.
김신자,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문음사, 2000.
김윤섭 외, 󰡔실기교육 방법론󰡕, 한올출판사, 1999.
김혜숙․ 이상현, 󰡔실기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1998.
노은호 외,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2000.
배천웅․ 이준옥․ 최원형, 󰡔교수방법의 탐구󰡕, 한남대학교 출판부, 1996.
변영계․ 김영환․ 손미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9.
정찬기오․ 백영균․ 한승록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1995.
최원경, 「강의법(Lecture Method)에 대한 소고」, 󰡔논문집󰡕 4, 대구산업정보대학,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과 체육수업모형을 통한 학교체육
  • 및 협동학습능력과 자율학습능력을 기르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problem) 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방법으로 시작되었다. Barrows는 의과대학에서 교수로서 활동하면서 느꼈던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 학습동기가 낮고 자신감이 낮은 성인 학습자의 지도 시, 체험중심 교육방법과 강의중심 교육방법 중 어떤 교육방법이 더 좋을지 자신의 의견과 근거를 제시하십시오
  • 교육방법과 강의 중심 교육방법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먼저, 체험 중심 교육방법이란 기존의 강의식 수업과는 달리 직접 경험함으로써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방식으로서 ‘체험’이라는 단어로 설명될 수 있다. 다음으로, 강의 중심 교육방법은 전통적인 교실수업 형태로서 주로 이론 및 개념 위주의 전달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교양교육과정에서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

  • 도덕가치론 - 초등도덕교육의 실제 - 개념분석수업모형 및 가치분석수업모형의 원리와 실제 - 8 용기, 내 안의 위대한 힘
  • 실제로 행동한 것이 아니라 말로만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허세와 만용이 용기와 다른 점을 인식한다.-자기 할 일을 스스로 하는 것을말합니다.-스스로 행동하는 것이 공통점입니다.-자주가 자신의 일을 하는 것이라면 용기는 남에 관한 것까지도 맞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는 것입니다.-주어진 상황에 용기 있게 행동하는 방법과 용기 있게 행동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를 생각하며 적는다.-OO이에게 친구들을 괴롭히지 말라고 말합니다.-친구가 괴롭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R/E/P/O/R/T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목 차 I. 강의식 수업1. 역사적 배경-1* Herbart 교수 5단계설2. 강의형 교수방법의 개념23. 장점과 단점-2* Ausubel의 포섭이론4. 실제와 유형1) 강의법42) 질문법53) 시범64) 면담학습-

  • 노인에 의한 교육 프로그램 소개
  • 교육로 4조*3.노인에 의한 교육의 내용1) 역사적 사실 및 사건과 관련된 내용 2) 전통 가치 및 기술과 관련된 내용       3) 생활 기술과 관련된 내용 4) 전문성과 관련된 내용 5) 지역사회 봉사와 관련된 내용 *교육의 내용은 다음 5가지 입니다.노인교육로 4조*4.노인에 의한 교육의 방법 1)강의법: 노인 교수자가 주의해야 할 점은 교수자와 학습자는 나이차이가많이 나므로 서로 눈높이를 맞추는 것과 노인은 교수자의 역할에 충실하고 자신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