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스타벅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해외직접투자란
2. 스타벅스의 선정동기
3. 스타벅스 소개

Ⅱ. 본론
1. 스타벅스의 시장환경
(1) 미국 시장 내 환경
(2) 한국 시장 내 환경
(3) 스타벅스 외부환경 분석
(4) Porter's Value chain
2. 스타벅스의 성공요인
(1) 공격 경영
(2) 고객 맞춤형 서비스
(3) 인사관리
(4) 적극적인 소비자 의견 반영
(5) 표준화된 품질
(6) 스타벅스만의 고유 문화
(7)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
3. 스타벅스의 성공, 실패 사례
(1) 성공 사례
(2) 실패 사례
4. 스타벅스의 성과
(1) 국내성과
(2) 해외성과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고객 맞춤형 서비스
Starbucks에서는 고개주문 수령 시에 많은 질문을 한다. 이는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선택권이 많을수록 취향이 비교적 정확히 반영되는 건 사실이다. Starbucks에서 커피를 주문하려면 디카페인, 샨, 시럽, 밀크, 커스텀, 드링크에 걸친 6번의 선택을 해야 한다.
이와 같은 철저한 고객만족의 서비스가 오늘날의 Starbucks가 있게 한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3) 인사관리
하워드 슐츠 회장은 소매회사로 성장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러한 사업방식은 직원들 중에서도 특히 파트 타임으로 일하는 직원들을 무시해서는 결코 이룰 수 없는 비전이었다. 그래서 파트 타임으로 일하는 직원들에게도 포괄적인 의료 서비스와 스톡 옵션을 제공해 주는 독특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은 Starbucks가 최초였고, 오늘날에도 임시고용직원에게 이러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는 회사는 극히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하워드 슐츠가 이러한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은 직원들에 대한 동기 부여를 통해 이직률을 낮춤으로써 새로운 직원을 훈련시키는 비용을 줄이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었다.
특히 임시고용직원에 대한 의료 서비스에 대한 혜택은 그 당시엔 가히 혁신 적이었다.
하워드 슐츠는 조직 구성원들을 존경하고 신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회사의 일선 직원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고, 또 그러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 배경을 설명해주고 자유롭게 회사의 정책이나 전략 방향에 대해서 비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다. 매분 기마다 공개 포럼을 열어서 회사의 경영 성과를 설명하고 계획, 결정 사항, 전략, 기타 관심사에 대해 공개적으로 토론을 하기도 한다고 한다. 그래서 직원들이 생각하고 잇는 것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고 이것을 최고 경영자가 귀담아 들어 준다는 분위기가 정착되어 있다. 경영을 비판한다고 해서 보복을 하는 경우는 결코 없기 때문에 직원들과의 관계에서 엄청난 신뢰감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직원 관리는 직원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회사에서 얼마나 귀중한 평가를 받고 있고, 회사에 얼마나 귀중한 기여를 하고 있는 가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그로 인해 지위의 차이에서 올 수 있는 집단 갈등을 없앨 수 있었다.
참고문헌
<출처>
스타벅스 코리아 홈페이지 - 스타벅스의 탄생,메뉴
다우존스 정보제공 사이트 - 유에서인포 (www.usinfo.co.kr)
연합뉴스 - 정용진 부회장 "스타벅스 경영성과 놀라워"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신화 - 경영철학, 나만의 원칙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 본론 5p
머니투데이 경제 - 스타벅스, 우리 떡도 팔아요
인터 브랜드 - 2006년 세계 100대 브랜드
뉴시스 - 스타벅스, 부산·대구에 매장오픈
이데일리 경제 신문 - `커피의 성공신화` 스타벅스, 맥도날드에 판정패


.참고문헌

김대식, 노영기, 안국신,『현대 경제학원론』(박영사,2003),889
http://www.istarbucks.co.kr/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terms.naver.com/네이버 지식백과
dart.fss.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 기업의 성공전략
  • 다국적 기업의 성공전략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기업들도 자국내의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을 노리는 다국적 기업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이란 하나 혹은 둘 이상의 국가에서 법인을 등록하고 여러 지사를 거느리고 경영활동을 벌이는 기업이다. 다국적기업은 일명 초국적 기업 또는 세계기업이라고도 한다. 다국적기업의 효시는 1602년 네덜란드가 인도에 세운 동인도 회사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그 수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수많

  • 카페베네 vs 스타벅스 해외진출 글로벌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방향설계
  • 스타벅스 다국적 기업화의 원인스타벅스의 해외진입방법 - 합작투자, 라이센스,인수합병스타벅스의 글로벌 사업전략-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5P전략-전략적 제휴전략-다양한 유통망, 빠른 점포확장스타벅스의 핵심 성공 포인트스타벅스의 위기 및 아쉬운 점3. 스타벅스 VS 카페베네4. PART2. 카페베네 카페베네의 글로벌화 요인 카페베네 해외진입방법 – 전략적 제휴 카페베네 글로벌 전략 카페베네 핵심성공포인트 카페베네 아쉬운점 5. CONCLUS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이 탄생하게 되었다. Ⅱ.본론1. 스타벅스의 다국적 기업화1) 다국적 기업의 정의 및 국제화 단계모델다국적기업 (MNC, multinational corporation)은 말 그대로 여러 개의 국적을 가진 기업을 뜻하는 것으로서 해외 직접 투자를 통해 현지 판매법인 또는 현지 생산법인을 소유한 기업을 말한다. 즉, 2개국 이상에서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으로 1개 이상의 해외자회사를 보유한 기업을 의미한다. 한편, 국제화의 기본방향을 살펴보면 기업은

  • 스타벅스의 인도, 일본, 베트남, 한국 진출사례 분석
  • 스타벅스의 성공적인 방식을 근접하면서 따라오도록 일본의 라이센스를 가진 업체를 필요한 만큼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그래서 회사는 국내 소매상인 Sazaby 주식회사와 각 회사 지분을 50%씩 보유하는 Startbucks coffee of Japan 이라는 합작투자를 만들었다. 스타벅스는 초기에 이 합작투자에 1천만달러를 투자하였고 이것이 최초 해외직접투자이다. 스타벅스의 형태는 그 당시 합작투자에 라이센스를 주었고, 북미에서의 스타벅스의 경험을 그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기술 이전
  • 다국적기업의 직접투자에 의한 이전도 있다.기술이전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의 한 수단이므로,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전략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국제간 기술이전의 대부분은 선진국간에 이루어지는 것이고,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의 기술이전은 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은 우선 특정한 재화 생산을 위한 기술은 보다 더 일반적인 생산에 관한 지식, 더 나아가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