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 골드만삭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보고서
Ⅰ. 서론


󰊱 연구목적


󰊲 골드만삭스 소개


󰊳 골드만삭스 성공요인





Ⅱ. 본론


󰊱 투입 분석


⑴일반환경
⑵산업구조


󰊲 설계요소 분석


⑴전략
⑵공식조직
⑶인적자원
⑷기술
⑸기업문화


󰊳 산출분석


⑴조직성과


󰊴 정렬


⑴환경과설계요소의정렬





Ⅲ. 결론


󰊱 문제점 및 개선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환경에 대한 분석》
골드만삭스의 환경요인으로는 정부, 법, 투자자, 기업가들로 고려할 요인이 단순하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금융시장이라는 독특한 환경특징으로 예측이 불가능하다. 가령 9.11테러사건이 일어났을 때는 미국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등 환경적 변수가 많이 작용한다.
환경의 불확실성 분석 모델로 비추어 보자면 환경의 변화는 불 안정적이며 환경의 복잡성은 단순하기 때문에 다소 높은 불확실성이라는 환경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전반적인 일반 환경에 대해 살펴보면 미국정부에서는 저소득층에게 주택을 지원한다는 명목 하에 모기지 혁신과 부동산 대부의 증권화 등 다양한 세제상 특전을 주면서 저소득층에게 주택 소유를 지원하였다. 하지만 점차 부동산 버블은 심화되어가고 있는 상황이었다. 금융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거 금융 규제를 강화하는 것을 자율화로 넘어가면서 무질서한 투자 상품들이 나왔다. 경제적 요인으로는 2000년대에 들어서 미국의 가계부채가 크게 가속화되어 리스크의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었다.

⑵ 산업 구조
① 공급자 및 구매자의 교섭력
투자금융회사의 특성상 개인고객이나 기업이 투자한 돈으로 운영하고 투자 상품을 만들면 그 상품에 투자하는 구매자 또한 개인고객이나 기업을 사대로 하기 때문에 공급자와 구매자의 대상은 같다고 보고 설명한다. 투자하는 고객은 국민 누구나 투자할 수 있고 기업 또한 수익을 내는 기업이면 어떤 기업이든 규제하지 않고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급자나 구매자의 수는 셀 수 없이 많지만, 이런 투자금융회사는 골드만삭스뿐만 아니라 여러 금융회사들이 전 세계에 퍼져 있기 때문에 어느 한 특정집단이 교섭력은 행사할 수 없다.
⇒ 공급자 및 구매자의 교섭력은 보통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진입장벽
투자금융회사의 특성상 설립하기에 대규모 자본을 필요로 하는 산업분야이고, 법적. 기술적인 지식과 자격을 필요로 하고, 정치적인 규제들이 많은 산업분야이기 때문에 기존 기업들 중 규모를 키우기 위해 인수. 합병의 방법으로 규모를 키울 뿐 신규진입이 거의 불가능하다.
⇒ 진입장벽은 높다고 할 수 있다.
③ 대체재의 위협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윳돈이 생기면 갖고 있는 돈을 이용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그 대표적인 방법은 일반은행 적금상품이나, 부동산투기, 투자 등을 들 수 있는데, 작은 돈을 이용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매력 포인트가 있어 몇몇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지만 골드만삭스라는 기업의 투자 상품에는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다른 곳 보다는 골드만삭스로 와서 투자하는 경향이 강하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공식홈페이지
 골드만삭스 공식홈페이지 http://www2.goldmansachs.com/

 논문 및 참고 도서
 리먼브라더스 파산이 국내 금융사의 IB 운영에 주는 시사점 저) 이현우
 금융회사의 바람직한 리스크 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저)구정한, 이시연
 세계를 움직이는 투자 은행 골드만삭스 저) 리사 엔들리크
 투자은행업계의 황금손, 골드만 삭스
 Issue Paper 2010년 7월호 "각국의 거버넌스와 금융위기 대응"
 골드만삭스(Goldman Sachs)의 성공비결 2006년 6월 16일 저) 자산운용협회 조사팀
 [경제월간지 이코노미 플러스] 2006년07월 21호
 [국제 금융 이슈 ]골드만삭스의 은행지주회사 전환 및 대규모 증자 추진
 [국제 금융 이슈] 최근 골드만삭스의 실적개선 및 향후 경영전략
 [국제 금융 이슈] 금융위기 발생에 따른 미 투자은행들의 재편 움직임
 하나금융경제연구소 - 금융위기 전후 글로벌 금융그룹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시리즈 (1) : 미국사례
 하나금융경제연구소 - "해외 주요 국가의 은행 Compliance 현황"
 하나금융경제연구소 - 2007년 3월호 하나 이슈포커스 "미국서브프라임 모기지 불안의 시사점"
 삼성경제연구소 - 미국 가계부채 증가의 배경과 영향
 '해외경제정보 제 2010-30호 - 금융위기 이후 미국 대형은행의 영업행태 변화에 대한 평가
 김영진M&A연구소 - Goldman Sachs의 성장사
 Issue Analysis 글로벌 금융권의 생존·성장전략에 따른 판도변화

 뉴스기사 (직접적 인용)
 美 연준, 골드만삭스·모간스탠리 지주회사 전환 허용 이데일리 경제 2008.09.22
 골드만삭스·모건스탠리 지주회사 전환 헤럴드경제 2008.9.22
 골드만삭스, 이례적 자산관리부문 강화 아시아경제 2009.09.28
 [최고의 인재기업] 골드만삭스, 최강의 비밀은 ‘인재’ 이투데이 2011-03-21
 조직내 상호견제 '골드만삭스의 힘' 이투데이 2010-10-21
 골드만삭스, 최고경영委 22명이 미래핵심전략 수립 매일경제 2007.01.23
 골드만삭스, 핵심인재로 승부…강력한 네트워크 매일경제 2007년 1월 23일
 골드만삭스는 `인재사관학교`…임원 절반이상이 신입사원 채용 참여 한국경제 2008-10-30
 골드만삭스 순익 `반토막`..美 대형은행 실적부진 `왜` 이데일리 2011년 1월 20일
 골드만삭스, 볼커 룰 강펀치 불가피 이데일리 2010년 2월 9일
 골드만삭스 작년 4분기 실적쇼크 매일경제 2011.01.20

 뉴스기사 (간접적 참고)
 금융감독 체계 개편 선진국에서는… 매일경제 2011.05.10
 [위기의 금융당국](4) 금융당국 전체 수술해 ‘검사권’ 강화해야 경향신문 2011-05-09
 美 금융당국 “대형銀, 매년 생전유언장 제출해라” 이투데이, 2011년 3월 30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무가구의 명품 허먼밀러의 경영전략[Herman Miller management strategy](설계소재친환경공급사슬망디자이너)
  • 론적 토대 위에서 허먼밀러 가구에 미국 모더니즘을 입혔다. 또 디자이너로서 코코넛 체어(Coconut Chair, 1955), 마시멜로 소파(Marshmallow Sofa, 1956) 등 불후의 역작을 남겼다. 하지만 비트라가 2008년 그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연 회고전에서 “(많은 이들이) 넬슨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다”고 말했을 정도로 평가가 미비했다.‘유럽에 브라운사의 디터 람스가 있었다면, 미국에는 허먼밀러의 조지 넬슨이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뛰어난 디자인 디

  • 웅진코웨이 효율적 인재관리 방안 모색
  • 조직 성과 창출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미래에 요구되는 핵심 인재를 미리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구성원들은 회사의 주요 사업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스스로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인재가 원하는 기업을 통해 내린 결론: 4가지 사항모두 다 자기개발과 배움에 관한 것 이었다. 많이 배운 인재일수록 더욱더 자신을 역량을 키워나가는데 많은 가치관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6. 타회사 핵심인력 관

  • 삼일회계법인 레포트
  • 야구 동호회 http://cafe.naver.com/samilbb한경경제 매거진 ‘순수토종 영어 왕 뉴욕 근무 찜’조세일보 삼일회계법인 왜 稅務名家인가(2010. 8. 2)조세일보 삼일회계법인 왜 稅務名家인가(2010. 7. 29)파이낸셜뉴스 “회계 인재 글로벌화로 해외시장 개척” (2010. 7. 7)2009 사업연도 회계법인 사업보고서 분석(2010. 8. 26)- 금융위원회 공정시장과 금융감독원 회계서비스 1국경제타임즈 회계법인 재편되나? 삼정, 한영회계법인 합병 검토 중

  • [국제기업환경] 중국의 환경과 `신라면`의 성공요인 관계 분석
  • 조직을 운영,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니즈를 파악하고 불만점 및 개선점을 반영하여 마케팅 전략을 시시각각 수정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중국 진출 기업의 당면 과제로 ‘현지화’가 자주 거론되는 시점인 지금, 현지화의 출발점은 다름 아닌 중국의 소비자로부터 출발해야 함은 명백한 사실이다.참고자료새천년 경영전략 세미나 / 2001년 7월 26일 / 주최 : 현대경제연구원, 서울경제신문사 LG투자증권 기업분석 / 2003한국경제 연구원한

  • [국제경영] 한국타이어 인도시장 진출
  • 조직 역량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 이를 확보하기 위해, 글로벌 조직 역량을 구성하는 3가지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경영진부터 말단 직원까지 한 방향으로 정렬된 글로벌 사업 비전을 확실하게 인식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세계화를 외치지만 정작 해당 회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왜 우리 회사가 세계화를 추진해야 하는지, 그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와 확신이 부족할 때가 많다. 글로벌 사업 전략은 크게 3가지 전략(사업 미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