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P분석] STP 분석의 의의와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및 포지셔닝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STP 분석
Ⅰ. STP 분석의 의의
Ⅱ. 시장 세분화
1. 시장 세분화의 의의
2. 시장 세분화의 기준
3. 세분 시장의 요건
Ⅲ. 표적 시장 선정
1. 표적 시장 선정의 요건
2. 표적 시장 선정 전략
Ⅳ. 포지셔닝
1. 포지셔닝의 의미
2. 포지셔닝의 방법
3. 포지셔닝의 실행
Ⅴ. 포지셔닝맵
1. 포지셔닝맵의 의미
2. 포지셔닝맵의 작성
3. 포지셔닝맵의 평가
4. 포지셔닝맵의 활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STP 분석
I. STP 분석의 의의
기업은 모든 소비자에게 접근하기보다는 일부 소비자 집단에 선별적으로 접근함으로써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이것은 전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일부 특성화된 고객 집단에 대해 기업의 재원을 집중시킴으로써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
로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전체 시장 중 일부를 표적 시장으로 선정하고, 그 시
장에 대해 회사의 역량을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전략 방안을 표적 시장 전략
이라고 한다.
표적 시장 전략은 전체 소비자를 비슷한 욕구를 가진 고객 집단인 세분 시장으로 구분
하고 이 중 자사가 경쟁 우위를 잘 발휘할 수 있는 일부 세분 시장을 선정해야 한다. 이
를 위해 전체 시장을 세분화(segmentation)하구 이 중 일부를 표적 시장으로 선정(target-
ing)한 다음, 표적 시장 내의 고객들에게 자사 제품의 차별성을 알리는 포지셔닝(Posi-
tioning)을 실시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시장 세분화 분석 혹은 STP 분석이라고 한다. 이런 분석을 통해
기업은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다. 또 소비자의 잠재 욕구를 알아낼 수 있
을 뿐 아니라, 각 세분 시장에 차별적 제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기업은 시장 세분화를 실시함으로써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잘 파악할 수 있고
그것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다.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개별적인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줄 수는 없다. 유사한 욕구를 가진 집단을 동류집단으로 구분함
으로써 제품 제조나 비용 면에서 효율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기업은 시장 세분화를 통해 잠재고객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고, 이것을 새로운
시장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이 실제로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해 보지 않으면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5
- 고은주, 김영훈, 문희강. 마케팅. 박영사. 2008
- 김재일.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1
- 문준연. 마케팅원론. 서울: 명경사. 2003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4
- 유영옥. 경영조직론. 서울: 학문사. 1998
- 정익준. 비영리마케팅. 서울: 형설출판사. 2005
-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마케팅전략. 박영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