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환경) 아동과 가족환경 및 교육환경, 사회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아동기의 환경

Ⅰ. 아동과 가족환경

1. 가족환경의 의의와 변화
1) 가족관계의 변화
2) 출산율의 저하
3) 이혼의 증가
2. 어머니의 취업과 아동
3. 가정에서의 아동학대

Ⅱ. 아동과 교육환경

1. 학교의 정의와 현황
2. 방과후 아동생활
1) 방과후 아동지도
가. 방과후 아동지도의 의의
나.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과 유형
2) 방학과 학교 시작 전 생활
3) 방과 후 학원생활
3. 학업과 아동문제
1) 학습장애
2) 학교 공포증

Ⅲ. 아동과 사회환경

1. 또래환경
1) 또래의 의미와 역할
2) 또래의 수용과 인기
3) 또래 괴롭힘
가. 또래 괴롭힘의 정의 및 실태
나. 또래 괴롭힘의 영향
2. 대충매체 환경
1) TV의 영향
2) PC통신과 인터넷의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아동기의 환경

1)아동과 가족환경

아동 환경은 아동이 태어나서 성장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삶의 장(場)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환경에는 가정의 주택 등 물적 환경뿐 아니라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관을 비롯한 심리적 혹은 인적 환경이 포함된다. 아동 환경 중 특히 가족과 부모는
자녀가 성장 ․ 발달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또한 가족은 아동을 외부의 위험으로
부터 보호하고 격려하면서 한 인격체로 성장시켜 나가는 가장 근본이 되는 체계라 할 수
있다.

(1) 가족환경의 의의와 변화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많은 사회적 요인들과 집단이 영향을 주지만 그 중에서 가정이
강력한 영향력이 있는 기관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주된 이유가 아동은 가족 구성원과 최초
로 사회적 접촉을 가지며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가정
에서의 경험은 아동의 발달 전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으며, 부모의 성
격, 태도, 사회 ․ 경제적 지위, 교육수준 등이 아동의 문화에 대한 가치관이나 태도, 의식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특히 부모와의 관계는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추미란, 1999;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연미희, 김진숙(2003).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 김진영 외(2000).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 도미향 외(2002). 사회복지개론. 대학출판사

- 박성연 외(2004). 부모교육. 과학사

- 서영숙, 김경혜(1996). 보육학개론. 양서원

- 이경우 편역(2000).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 창지사

- 조성연 외(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현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가정해체와 아동학습의 관계
  • 아동청소년의 학습능력4. 가족 해체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1) 편부모가족과 경제적 자원과의 관계(2) 가족구조에 따른 양육자원과 양육행위의 변화(3)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접근성(4) 스트레스(5) 가족의 차이5. 가정해체 아동이해 교사교육 프로그램(1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2)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6. 맺으면서1. 가정환경아동에게 주어지는 환경은 크게 가정환경, 학교환경 및 사회환경으로 구성된다고

  • 가정해체와 아동의 학습과의 관계
  • 아동청소년의 학습능력4. 가족 해체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1) 편부모가족과 경제적 자원과의 관계(2) 가족구조에 따른 양육자원과 양육행위의 변화(3)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접근성(4) 스트레스(5) 가족의 차이5. 가정해체 아동이해 교사교육 프로그램(1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2)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6. 맺으면서1. 가정환경아동에게 주어지는 환경은 크게 가정환경, 학교환경 및 사회환경으로 구성된다고

  • 아동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 아동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목차아동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I. 미시수준1. 왕따 및 비행아동과 사회복지실천2.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실천II. 거시수준1. 빈곤가정 아동의 문제와 교육복지 우선지역사업2. 가정위탁 서비스와 사회복지실천* 참고문헌아동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아동의 발달과정에는 어떤 위험요인이 있는 것일까? 물론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 가운데에는 전 생애에 걸쳐 위협이 되는 것도 있고,

  • 사회환경과 사회제도
  • 사회환경1. 사회화와 사회기관1) 사회화의 개념사회화는 개인이 자기 사회의 문화를 배우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유아도 점차 자각하게 되고 자기가 태어난 문화양식에 의하여 숙련된 또 한 지적 인간이 된다. 아동들의 사회적 관계는 일차적으로 부모와 가족 내에서 일어난다. 먼저 부모와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아동들은 언어를 배우고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행동유형을 많이 배운다. 이와 같이 영아. 유아 및 아동기에 일어나

  • [유아교육] [유아교육]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와 원인, 특성 및 치료(A+리포트)
  •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화, 활동수준, 보상을 지연시키는 능력, 공격성 제한하기, 가족 정신건강 등 여러 측면에서 성인이 적응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Barkley(1998)에 의하면, 성인의 경우 의학적 처치의 성공률은 아동의 경우 70%인데 비해 50%정도라고 한다. Mannuzza 등의 종단연구에서는 ADHD 아동들이 성인기에 달할 때, 교육미달, 취업미달 및 정신적인 문제들에 의해 괴롭힘을 당한다고 보고하였고, 이들 성인들의 25%가 고등학교를 중퇴하였고, 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