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행정] 장학의 개념과 기능 및 방법, 장학 유형과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장학행정

Ⅰ. 장학의 개념

Ⅱ. 장학의 기능

1. 지도성
2. 조정
3. 봉사
4. 평가

Ⅲ. 장학의 방법

1. 학교방문
2. 연구학교
3. 연구수업
4. 현직교육
5. 회담

Ⅳ. 장학의 유형

1. 중앙장학
2. 지방장학
3. 지구별 자율장학
4. 교내 자율장학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약식장학
4) 자기장학
5) 선택적 장학
6) 요청장학

Ⅴ. 장학의 발달

1. 장학의 기본 성격 변화
2. 장학방법의 변화
3. 장학대상의 변화
4. 장학담당자의 변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장학행정

1)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이라는 말은 어원적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 '우
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 ' 는 뜻을 내포하고 있어서 감시 ․ 감독의 기능을
가지고 발달하였다. 실제로 서구에서는 시학(視學, inspection)이라는 용어가, 미
국에서는 'Supervision 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일제 강점의 감시 ․
감독적 장학의 영향으로 교사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장학활동에 대해 부정적
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장학의 개념은 교육의 통제보다는 조성과 지원
올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Harris(1975)는 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수업과정에서 직접
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으로 정의하여 장학이 수업활동에 영향을 주
기 위해 지정된 활동과 세분화된 역할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Wiles와
Bondi(1980)도 여러 학자들의 개념정의를 종합해서 검토한 결과, 장학은 궁극
적으로 수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과 그 대상은 교사라는 점은 공통적
으로 포함한다. 즉, 장학이란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
담당자의 모든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행정은 장학 행정이다."는 말에서 보듯이 교육현장에서 꼭 필요한 것이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홍규, 원애경(2007). 상담심리학. 서울: 양서원

-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 교육공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박숙희, 엄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奬學)의 개념과 내용.
  • 및 현직교육 연수계획, 학부형과의 협의 등을 통하여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적절히 배치 배분하는 일이다. 둘째, 자문가로서의 역할은 장학담당자가 교사 및 학교행정가에게 교수와 교육과정에 필요한 조언을 하는 수업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하는 일이다. 즉 교육과정, 수업개선, 교사의 성장을 위해 전문가로서의 자문을 하며 봉사하는 역할이다. 또한 교수지침, 수업방법의 개발을 통하여 새로운 수업방안, 교수이론과 정보 등을 교사에게 제공하고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장학을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새로운 장학의 방법과 관점으로서 컨설팅장학이 확산되고 있다. 컨설팅장학은 2000년대 초반 학교개혁 또는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으로서 “학교컨설팅”의 개념과 이론이 발달하면서 체계화 된 새로운 장학의 방법 또는 관점이라 할 수 있다.(진동섭, 2003) 이러한 컨설팅장학은 2010년 교육부의 “지역교육청 기능 및 조직 개편” 정책(교육과학기술부, 2010)을 계기로 지방교육행정기관인 교육지원청의 핵

  • 유아교사의 원내 자율장학 - 1 장학 및 자율장학의 개념 2 장학정책과 체제 3 자율장학의 만족도
  • 장학지도를 하는 장학요원들을 위한 활동이며 일회적이거나 즉흥적인 활동이 아닌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다. 2)자율장학의 개념자율장학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진다. 구체적으로 장학의 어떤 기능을 강조하며 자율의 어떤 특성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자율장학에 대한 정의가 달라질 수 있다.(1)장학의 일반적 유형 및 형태장학의 유형은 장학의 주체를 기준으로 하여 분류할 수 있다 크게 교육행정기관이 주도하는 행정적

  • 교육인사 행정 레포트
  • 및 사회의 본질과 교육의 목표 등에 대한 신념을 고취,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을 촉진② 교육기술을 함양 : 교수이론 이해 및 교수기술의 증진③ 지식을 함양 : 일반 교양의 증진, 학습의 본질을 이해, 전문지식을 증진④ 지도력을 함양 : 지도력을 개발․육성, 인간관계기술을 증진, 장학에 대한 전문적인 소양과 기술 등을 습득나. 교원 현직교육의 종류․대상 : 유치원 교원, 초․중등학교 교원, 특수학교 교원․유형(연수의 성격에 따라) : 자격

  • 보육학개론 보육시설의 유형
  • 및 운영, 보육교사의 채용, 보육비 책정, 보육자문위원회 구성, 자원봉사 등의 다양한 활동을 담당규모 – 상시 영유야 11인 이상을 보육배치기준 - 보육영유아를 둔 보호자 15인 이상이 상호 출자하여 공동으로 보육시설을 설치.운영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효력발생6. 보육대상에 따른 유형영아보육보육시설은 가능한 한 만 2세 미안 영아반, 만 2세 영아반, 만 3세 이상의 유아반을 동시에 운영하여야 한다.영아반 지정시설 : 정부지정 보육시설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