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행정] 장학의 개념과 기능 및 방법, 장학 유형과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장학행정
Ⅰ. 장학의 개념
Ⅱ. 장학의 기능
1. 지도성
2. 조정
3. 봉사
4. 평가
Ⅲ. 장학의 방법
1. 학교방문
2. 연구학교
3. 연구수업
4. 현직교육
5. 회담
Ⅳ. 장학의 유형
1. 중앙장학
2. 지방장학
3. 지구별 자율장학
4. 교내 자율장학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약식장학
4) 자기장학
5) 선택적 장학
6) 요청장학
Ⅴ. 장학의 발달
1. 장학의 기본 성격 변화
2. 장학방법의 변화
3. 장학대상의 변화
4. 장학담당자의 변화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장학행정
1)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이라는 말은 어원적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 '우
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 ' 는 뜻을 내포하고 있어서 감시 ․ 감독의 기능을
가지고 발달하였다. 실제로 서구에서는 시학(視學, inspection)이라는 용어가, 미
국에서는 'Supervision 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일제 강점의 감시 ․
감독적 장학의 영향으로 교사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장학활동에 대해 부정적
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장학의 개념은 교육의 통제보다는 조성과 지원
올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Harris(1975)는 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수업과정에서 직접
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으로 정의하여 장학이 수업활동에 영향을 주
기 위해 지정된 활동과 세분화된 역할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Wiles와
Bondi(1980)도 여러 학자들의 개념정의를 종합해서 검토한 결과, 장학은 궁극
적으로 수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과 그 대상은 교사라는 점은 공통적
으로 포함한다. 즉, 장학이란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
담당자의 모든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행정은 장학 행정이다."는 말에서 보듯이 교육현장에서 꼭 필요한 것이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김홍규, 원애경(2007). 상담심리학. 서울: 양서원
-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 교육공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박숙희, 엄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우선순위(심사원칙)에 대하여 설명하고 개인(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해 1가지 이상을 예를 들어 설명
- [프로포절] [프로포절] 독거노인 치매프로그램 프로포절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론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