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과업] 장학의 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 장학의 과업

Ⅰ. 교육과정의 질적 관리

1.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2. 대안적 교육과정

Ⅱ. 교수효과성

1. 교수효과성과 장학
2. 효과적 교수와 임상장학
3. 교수효과성의 평가

Ⅲ. 직원발전

1. 직원발전의 개념
2. 직원발전과 서인학습이론
3. 직원발전 참여 형태
4. 직원발전 프로그램
5. 직원발전 프로그램의 평가

Ⅳ. 학교 개선

1. 효과적인 학교
2. 변화와 혁신, 그 전파
3. 학교효과성 평가

Ⅴ. 학습환경 개선과 학생성취도 평가

1. 학습환경 개선
2. 학생성취도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장학의 과업

1. 교육과정의 질적 관리

1)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장학이나 행정은 철학이 겉으로 튀어나온 것과 같다.
교육과정도 그 당시, 그 곳에서 강조되고 번창하던 철학이 겉으로 스며나온 것
이다. 그래서 그동안에 있었던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도 모두 당시의 거대한 철학적 흐름이 반영되어 나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교육과정을 다를 때 빙산의 일각처럼 겉
에 드러나 있는 표면에 나타난 교육과정만 보고 물 속에 잠겨있는 엄청난 철학적 배경을 간과했는지도 모른다.

2) 대안적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수전략에 다양한 여러 대안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장학담당자는 다양한 교육과정의 대안을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교사들에
게 이를 자극하고 격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성열 외(199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삼광출판사

- 김신일(1986).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 김종철(1989). 한국교육정책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 김천기(1998).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학지사

- 서정화(1995). 교육인사행정. 서울: 교육행정학연구회

- 천세영 외(1999). 정보사회교육론. 서울: 원미사

- 노종희(1992). 교육행정학.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과 장학활동
  • 장학 활동1. 교수학습과 장학2. 장학의 과업3. 장학의 유형4. 장학행정의 문제와 과제1. 교수학습과 장학(1) 장학의 개념: 학교교육에 있어 교사의 수업기술을 신장시켜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려는 제반 교육활동(2) 장학의 방향①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교실 수업 개선의 활성화 ② 학교 경영의 자율성 증진을 도모③ 단위 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 활동, 우수 사례의 발굴 및 일반화와 미흡사항 개선 그림1 장학

  • [교육학, 장학, 행위] 장학 행위
  • 장학의 모습이 될 것이다. 이미 장학의 개념 정의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미국의 여러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입장이다.장학행정은 주로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전문직과 시․도 교육청의 교육정책국과 시․군․구 교육청의 학무국(과)의 소관으로 이루어진다고 하겠다. 장학의 개념상 장학은 일선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제 2절 장학의 과업과 역할1. 장학의 과업장학의 업무․내용 또는 과업은 교수․학습과정에 포함되는 모

  • [교육행정]장학행위
  • 장학의 과정(순환)1단계 : 교사 - 장학사의 관계 확립2단계 : 교사와 함께 기획3단계 : 관찰전략 기획4단계 : 수업관찰5단계 : 교수 - 학습 관정 분석6단계 : 협의회 전략 기획7단계 : 협의회8단계 : 새로운 기획Reavis의 임상장학의 과정1단계 : 참관 전 협의회2단계 : 참관3단계 : 분석과 전략 탐색4단계 : 협의회5단계 : 참관 후 평가제 2 절 장학의 과업과 역할1. 장학의 과업분류①교육내용과 수업에 초점을 두는 수업의 개선 - 교육과정 및 교수이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수학습과 장학
  • 장학사와 교사의 관계가 잘 이루어져 나감에 따라서 위의 단계 중 어떤 것을 뺄 수도, 바꿀 수도, 새로운 과정을 넣을 수도 있다고 주장.Reavis의 임상장학 5단계 그림10-5 1단계 : 참관 전 협의회2단계 : 참관3단계 : 분석과 전략 탐색4단계 : 협의회5단계 : 참관 후 평가(post -observation critique)제 2 절 장학의 과업과 역할1. 장학의 과업 - 교육내용과 수업에 초점을 두는 수업의 개선- 수업을 직접 책임지고 있는 교사의 전문적 성장과 발달에 초점가. Harr

  • [교육학개론] 장학행정의 개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 『장학 행정론』▣ 목차 ▣-장학의 개념1.장학의 개념2.장학의 과업3.장학이론의 발전4.장학의 유형5.장학담당자-장학 행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1.장학과 평가2.장학의 문제와 발전 방향장학의 개념 1. 장학을 정의하는 입장.(1)어원:supervision:superior+vision 높은곳에서 우수한 사람이+본다지도,조언,장학supervisor: 높은 곳에서 훌륭한 눈으로 보는 사람 감독자(2)장학 개념의 혼동원인 (김종철)①장학사(관)가 행하는 행정사무중 장학이 아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