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 전략] 글로벌의 개념과 글로벌 환경의 변화요인, 글로벌 마케팅의 장점과 전략 및 장애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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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글로벌 브랜드 전략

Ⅰ. 글로벌의 개념

1. 이념의 글로벌화
2. 기술의 글로벌화
3. 정보의 글로벌화
4. 시장의 글로벌화

Ⅱ. 글로벌 환경의 변화요인

1. 새로운 국가의 지소적인 탄생
2. 매체수의 급속한 증가
3.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 및 발전
4. 경제의 글로벌화에 반대하는 반 세계화

Ⅲ. 구조적인 요인

1. 세계 수요의 동질화 현상
2. 비용요인
3. 경쟁요인
4. 정부의 규제

Ⅳ. 글로벌 마케팅의 장점

1. 인력과 자원의 효율적 활용에 따른 비용 절감
2. 글로벌 마케팅을 통한 마케팅의 효율화
3. 소비자 수요의 글로벌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Ⅴ. 글로벌 마케팅 전략

1. 도메스틱 단계 수출 판매
2. 국제적 단계 국제 마케팅
1) 단순 글로벌 마케팅 전략
2) 멀티 도메스틱 마케팅 전략
3. 글로벌 단계의 마케팅 전략
1) 표준화 중시의 통합적 글로벌 마케팅 전략
2) 현지 적응중시의 통합적 글로벌 마케팅 전략

Ⅵ. 브랜드 글로벌화의 장애요인 및 마케팅 믹스의 현지화

1. 부정적 원산지 효과
2. 글로벌 표준화와 현지화 결정
1) 표준화 전략 옹호 주장
2) 현지화 전략 옹호 주장
3) 절충 전략 옹호 주장

Ⅶ. 글로벌 브랜드의 도입이 유리한 조건

1. 고유한 가치체계의 전달
2. 혁신적인 특성
3. 유동성
4. 이국적인 특성
5. 개성적인 특징을 대표
Ⅷ. 글로벌 브랜드 관리
본문내용
* 글로벌 브랜드 전략

1. 글로벌의 개념

글로벌이란 개념은 'Global'이라는 단어 사용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이는 지난 400년
이상 사용되어 왔지만,'Globalization', 'Globalize' 그리고 'Globalizing'은 1960년대 이
후에 비로소 등장하였다.
디지털 기술과 광섬유 통신망 그리고 전 세계를 연결하는 초고속 정보고속도로에
이어 인터넷의 발전 ․ 보급 등으로 우리는 명실상부한 지구촌 시대, 곧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 같은 글로벌 시대의 글로벌 현상은 영역별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크게 이념(ideology)의 글로벌화, 기술(technology)의 글로벌화, 정보
(information)의 글로벌화, 시장(market)의 글로벌화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이념의 글로벌화

법전체제의 종식이후 서유럽의 민주주의 사조가 세계적으로 보편화되어 가는 현상
을 말한다. 이 같은 현상은 특히 미국의 여론 ․인권 등의 이념적 쟁점이 유럽을 위시
하여 아시아권 국가로 확산되어 가는 과정에서 관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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