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기초 이론] 체제이론의 개념 및 특성,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학교의 사회체제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 체제이론

Ⅰ. 체제이론의 개념 및 특성

Ⅱ.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Ⅲ. 학교의 사회체제 모형

· 구조체제
· 개인체제
· 문화체제
· 정치체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 체제이론

1) 체제이론의 개범 및 특성

조직을 이해하는 데 있어 좀 더 유용한 개념들 중의 하나는 조직을 하나의
체제로 보는 것이다. 체제(system)는 특정한 목적을 위한 하나의 단위로 기능
하는 요소들 간의 일련의 상호작용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Banathy, 1992).
Senge(1990)는 하나의 조직이 전체로 연구되어야 하고, 조직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하며, 조직을 외부 환경과의 관계
차원에서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런 차원에서 체제이론
(system theory)을 강조하였고, 학교를 학습조직으로 이해하는 하나의 방식 차
원에서 체제이론을 제안하였다.
체제이론의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 체제는 상위요소들과 하위요소들로 구성되고, 이들 요소들 간에는 상호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신현석, 한유경(2007). 교육정책의 이론과 실제.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김달효(2006). 교육학개론. 서울: 시그마프레스

- 남정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학지사

- 김윤태(2006). 교육행정 · 경영의 이해. 서울: 동문사

- 박도순(2005).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문음사

- 윤정일(2002).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세영사

- 표시열(2002). 교육정책과 법. 서울: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