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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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의 요청

2. 원시불교에서 죽음의 극복

3. 기독교의 죽음이해

4. 에필로그
본문내용
세계관적으로 말하더라도, 기계론적이고, 유뮬론적인 사고가 지난 300년간 풍미해왔다는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그러한 세계관 인생관이 이제 어느정도 한계점에 도달하여, 세계와 생명현실을 새로운 차원에서 이해하고, 인간의 삶과 죽음도 새로운 시각에서 이해해 보려는 발상법의 전환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생명의 신비에 대한 새로운 이해, 정신과 물질과 영혼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열린 마음, 그리고 그런 새로운 사상에 대한 철학, 물리화학, 의학, 심리학,종교학,신학등 다양한 학문간의 학제간 교류와 공동연구등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죽음이후의 생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현세적 삶을 보다 진지하게 성찰하고 책임적인 삶의 자세를 갖게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긍정적으로 보며, 생과 사를 동시에 포괄하는 더욱 넓은 의미에서의 참다운 큰 삶을 회복하려는 성숙한 현대인들의 자기성찰이 일어나야 할 것이다. 죽음을 외형적인 면에서 보면 유한생명의 끝이지만, 내면적인 면에서 보면 자기 생명의 옹근 열매가 알곡으로 영글어 껍질을 깨트리고 나오는 것이고, 알로 말하면 알을깨치고 새 생명이 탄생하는과정이다. 문제는 각자 자기생명의 속알이 진실과 사랑과 자비와 어짐으로 옹근열매로 익어가는가의 여부이다. 장지(葬地)문제나 상례를 거행함에 있어서 죽음이후까지 이세상의 권세와 부를 연장해가지고 갈 수있기라도 하는양 착각하는 어리석은 사람들은 참 딱한 사람들이다. 이 땅 위에서 지나치게 많은 권력과 부를 가지고 이웃을 외면하고 살다가, 죽음에 임하여 억울하게 그모든 소유를 두고가는 것이 아까워 편하게 죽음을 맞이하지 못하는사람들이 제일 불쌍한 사람들이다.
참고문헌
1. E. 퀴블러 로스, 최준식 역, On Life After Death,死後生(대화출판사,1996)
2. 김승혜외,한국종교학회 편, 죽음이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창, 1990)
3. 칼 바르트, 전경연역, 죽은자의 부활: 고린도 전서 15장 강해 (복음주의신학총서 22)
4. 파드마삼바바, 유시화 역,The Tibetan Book of the Dead 티벳 死者의 書( 정신세계사,1995)
5. Fransis Story저, 김완균 역, Rebirth, 환생(장경각, 1992)
6. 지나 서미나라저, Many Mansions, 윤회의 비밀(장경각,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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