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특성론적, 행태적, 상황론적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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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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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십

Ⅰ. 특성론적 접근법

Ⅱ. 행태적 접근법

1. 아이오와 주립대학교의 연구
2.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연구
3. 미시간대학교의 연구
4. 텍사스대학교의 연구

Ⅲ. 상황론적 접근법

1. 피들러의 상황적응적 리더십론
2.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론
3. 변혁적 리더십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리더십

리더십(leadership)은 지도 ․ 지휘 ․ 인도 등의 의미를 지니는 용어이다. 행정학에서
관심을 두는 리더십은 주로 조직 내에서 발휘되는 리더십이며, 조직계층별로 최고
관리자의 리더십과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및 일선감독자의 리더십 등으로 나눌 수
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계층을 구분하지 않고 연구를 진행하
고 있다.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이 직무수행에서 요구수준을 초월하는 성과를 내기 위해 헌
신하도록 만드는 영향력 혹은 동기부여의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리더십은 관리
자가 공식적인 권한이나 지위를 통하여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직권(headship)과는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규정(2002). 행정학원론, 서울: 법문사

- 강신택(2000). 재무행정론. 서울: 박영사

- 관악행정학회 편(1998). 행정과 가치. 서울: 법문사

- 김영모(1999). 사회복지학. 서울: 한국복지정책연구소

- 유종해(2000). 현대행정학. 서울: 박영사

- 전상경(1997). 정책분석의 정치경제학, 서울: 박영사

- 정용덕(2001). 현대 국가의 행정학. 서울: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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