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의 발전과 교육개발센터의 과제) 교육개발센터 설치의 배경과 교수개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대학교육의 발전과 교육개발센터의 과제

Ⅰ. 교육개발센터 설치의 배경

Ⅱ. 교육개발센터와 교수개발 프로그램

1. 교육개발센터의 기능과 역할
1) 단위대학 교수개발 프로그램
(1) 연구 중심 대학의 교수개발
(2) 교육 중심 대학의 교수개발
2) 대학간 교수개발 프로그램
2. 교육개발의 영역
1) 교수개발 영역
2) 조직개발 영역
3) 학습지원과
4) 교내 확충 개발 프로그램
5) 교내 단기 교육개발 프로그램

Ⅲ. 교육개발센터의 교수개발 주요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대학교육의 발전과 교육개발센터의 과제

I. 교육개발센터 설치의 배경

21세기 대학교육 패러다임 변화의 핵심은 학습자 중심 체제로의 변화로서, 대학교육은 일종의 자기 주도적 학습(self-paced learn-ing)센터의 역할을 하게 된다. 미국과 유럽 등 국가들은 대학 내에서 교수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점에서 이와 관련된 대학간의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물론 대학관련 기관에서는 요원개발 프로그램만을 전담하는 기구나 부서를 설치 운영하여 대학에서의 연구와 교수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국에서는 대개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와 SD(Staff Development)를 혼용하여 쓸 정도로 보편화되어 정착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학습매체센터나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6). 2006학년도별 대학입학 전형계획 자료집

- 이현청(1994). 대학교수의 업적평가를 위한 제도개발 연구

- 문용린(2003). 국제경쟁력을 위한 대학교육

- 교육인적자원부(2003). OECD 교육지표

- 교육법전편찬회(2002). 교육법전

- 이현청(1995). 대학의 특성화와 역할분담을 위한 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평생동안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직업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으로 구분되며, 학교 교육에서도 교육 단계에 따라 초등학교, 중등교육기관, 고등교육기관 등으로 구분된다. 이런 맥락에서 직업교육 중 특히 농업공업상업수산업해양가정보건간호 등의 직업분야에 취업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시킬 목적으로 고등학교나 전문대학 수준에서 실시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목표, 비전,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 교육정보화기1) 개요2) 교육개혁위원회의 교육개혁안3) 새교육공동체위원회 구성4) 교육정보화 정책 추진 배경5) 국내 추진 상황Ⅳ.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1. 하드웨어의 보급 2. 네트워크 정비1) 초중등학교 전산망 구축 2) 대학 정보화기반의 확충 3) 교육전산망의 고도화 3. 교육컨텐트의 개발 및 학술정보서비스 제공1) 교수-학습용 멀티미디어 DB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 2) 학술연구 정보에 관한 DB 구축 및 첨단학술정보센터 설립 3)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 중 교양강좌, 또 예비 성직자교육 중의 교양교육의 형태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었다. 외국의 미디어교육은 학교에서의 미디어교육은 물론 지역사회나 종교단체, 각종 사회단체에서도 체계적으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여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국내의 미디어교육은 카톨릭 교회, 여성단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미디어교육이 시작되었고,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모니터 기능 중심이었지만 미디어교육

  • [자원봉사] 대학 사회봉사
  • 대학생 해외봉사단을 발족하여 저개발국에 수많은 봉사단원을 파견하였다.본 보고서에서는 대학 사회봉사의 개념 및 등장배경, 필요성, 현황(사례)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의 대학 사회봉사의 방향과 개선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학 사회봉사의 정의대학은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필요한 학술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며 지도적 인격을 도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교육법 제 8조) 이처럼 대학은 국가와 지역사회에

  • [교육학] 평생교육에 대하여
  • 교육의 프로그램들이 - 때로는 어떤 원칙이나 규범과도 무관하게 - 숨 가쁘게 돌아가고 있다. 특히 실생활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지식들을 다루고 있는 평생교육의 현장에서는 많은 이들이 큰 도움을 받고 있다. 각종 문화센터의 실생활 프로그램들과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들이 교육이라는 명목 하에서 학교 울타리에서 뛰어나와서 소위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라도” 가능한 전방위의 교육실천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대학부설 평생교육원(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