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성만찬 기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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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성만찬
목차
성만찬 기원연구
Ⅰ. 서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과 범위

Ⅱ. 유대인의 식사 관습 유래
1. 구약 성서에 나타난 식사의 역할
2. 구약성서에 나타난 제사들의 역할
3. 기억제(기념제)

Ⅲ. 예수 시대의 유대교 제사의 식사 관습
1. 유대인들의 식사 관습에 나타나는 축복 노선과 감사 노선
2. 에세네 이론
3. Haburah식사 이론

Ⅳ. 유월절
1. 유월절 식사
(1) 식사의 순서
1) 전식
2) 주식

Ⅴ. 키두쉬 만찬
1. 무엇이 키두쉬인가.
2. 키두쉬는 어떻게 행해지는가.

Ⅵ. 예수의 성만찬 제정
1. 예수의 성만찬 제정
(1) 예수의 성만찬 제정
(2) 최후만찬 날짜
(3) 최후의 만찬 장소
(4) 최후의 만찬 절차
(5) 빵의 설명어, 포도주의 설명어
1) 빵의 설명어
2) 포도주의 설명어
(6) 반복령
2. 최후만찬 전승
(1) 전례의 영향에 따른 우선성
1) 역사적 전승인가? 전례적 전승인가?
(2) 전승의 성향에 관한 이론들
(3) 전승간의 관계
1) 마태
2) 바울
3) 누가(22:15-18)
4) 누가(22:19-20)

Ⅶ. 성만찬의 재해석과 거기에 따른 문제점
1. 유월절 식사라는 증거
2. 유월절 식사가 아니라는 증거
3. 성만찬의 재해석과 거기에 따른 문제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초대교회 이후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세례는 정식으로 기독교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관문으로 생각되었다. 성만찬은 고대 교회이래로 교회 생활의 핵심이 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독교의 예배는 다락방의 예전이라고 불리는 성만찬 예전에서 그 절정을 이루게 되었다. 세례와 성찬이 기독교 고유의 독특한 예전이기는 하지만 당시 유대인들이 전혀 모르고 지냈던 관습에서 갑자기 예수님이 제정하신 것은 아니다. 예수님은 유대인들이 행하고 있던 여러 가지 풍습들 속에서 독특한 의미를 부여하시며 예전을 제정하신 것이다.
금세기에 들어와서 기독교에 나타난 가장 현저한 특징 중의 하나는 종교개혁 이후 분열에 분열을 거듭해 온 교회의 분열 역사를 종결하고, 그리스도 중심의 화해와 일치를 지향하는 교회와 신학의 관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화해와 일치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가 예배 예전인데, 교회가 보다 성서적, 역사적 전통에 근거한 예전을 통하여 일치된 교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로마 가톨릭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통한 예전의 개혁, 개신교 내에서 일어난 예배 복고 운동이 있게 되었다.
이렇듯 예배 예전이 중요한 요소인데 만일 우리가 거행하고 있는 예전의 기원이 잘못 알려지거나 해석되어 온 것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일치된 구체적 징표와 의미를 갖고 있는 성만찬에 대한 기원이 자의이건, 타의이건 곡해되어 왔다면 이 예전을 중심으로 해서 일어나고 있는 교회의 일치는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본 연구는 기독교 성례전 중에서 성찬의 부분을 중심으로 해서 당시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던 풍습이나 문화와의 연관성을 살펴 성만찬이라고 불리는 최후의 만찬의 기원 양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성만찬의 기원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지고, 예수님이 제정하신 성만찬의 의미에 더 가까이 가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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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혁 역, 공관복음 전승사.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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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래역, 예수와 역사, 서울 : 가톨릭 출판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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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창완 외 2인 공역, 신약성서신학, 서울 : 한국 신학연구소.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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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서신학, 박창환 외 역, 한국신학연구소,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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