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정치적 이미지 메이킹] 대중 민주주의와 정치적 이미지, 미디어와 정치광고, 텔레비전과 이미지 메이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미디어와 정치적 이미지 메이킹

Ⅰ. 대중 민주주의와 정치적 이미지

Ⅱ. 미디어와 정치광고

Ⅲ. 텔레비전과 이미지 메이킹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미디어와 정치적 이미지 메이킹

(1) 대중 민주주의와 정치적 이미지

18세기 중엽부터 시작된 산업혁명 이후, 기계의 발달로 대량생산이 가능해
지고 교통 ․ 통신의 발달로 시장이 확대되면서 경제적으로는 생활수준이 향
상되었다. 이것은 곧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이어졌고, 정치적 자유와 인간의
존엄성이 신장되는 계기가 되었다. 사회변동 과정에서 왕정이 무너지고, 누
구나 정치적으로 평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근대 민주주의 제도가 확립
되었다.
이후 언론의 등장은 엘리트들이 독점해 왔던 정치세계를 대중들에게 개방
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이른바'대중사회'가 시작된 것이다. 이전까지
엘리트들은 대중과 유리된 세계에 있었기에 대중을 의식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대증사회의 개막과 더불어 엘리트들은 대중에게 그대로 노출되었다.
정치권력은 대중의 투표에서 나오고, 대중적 지지를 잃으면 바로 정치생명도
끝날 수밖에 없다.
대중사회, 대중 민주주의 시대에 정치인들은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기 위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커뮤니케이션] 정치광고
  • 이미지나 정서가 강조되는 경향이 강하므로 시민의 양식이나 이성에 호소하기 보다는 수용자의 편견, 고정관념과 같은 선유경향에 호소함으로써 유권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저해할 수 있다. 셋째, 유권자와 후보자가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미디어 정치의 영향력이 너무 강해질 경우, 이것이 정당정치의 발전을 막고, 결과적으로 민주주의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하용출, 1997; 김무곤, 1997). 2)정치광고의 역사적 배경 1948년 5 10 총선거 실

  • [정치학] TV 토론이 후보자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연구 -5,31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 토론을 중심으로
  • 대중매체를 통한 캠페인이 지배적인 선거운동 방식으로 자리잡은 선거였다(이창현, 2003, : 이상도, 안영민, 2004에서 재인용)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텔레비전 등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정치 형태는 Marchall McLuhan의 표현처럼 우리의 안방을 투표장화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김규, 1998).이렇게 선거 문화의 변화, 그중 에서도 미디어를 통한 선거 캠페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TV 토론의 중요성 역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TV 토론은 199

  • [대중사회론] 기존 언론사와 포털사의 대중조작 비교분석
  • 이미지 메이킹은 한번 어필한 이미지를 도중에서 바꾸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을 필요로 한다. 광고는 바로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주요 수단의 하나로서, 과거 단순한 제품이나 상업적 서비스 판매에서 이제는 비제품에 대한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서도 전용되어지고 있다. 바로 여기서 이미지 메이킹이 비제품에서 실천전략이 수립되고 구체화되며 시행되는 것의 대표적인 예가 정치광고이다. 정치광고 전문가 및 미디어 전문

  • [서평]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를 읽고
  • 광고를 통한 대중의식 조작으로 인해 광고는 진실로 비추어졌고, 이러한 현실(the reality) 는 실재(the real)를 지배함으로 노동자의 실제 삶은 은폐되었다. 광고의 정치적 이용으로의 확장이 이루어진 것이다. 광고의 정치적, 사회적 역할은 보다 강조되었을 뿐 아니라 더욱 강화되었다. 단순한 상품판매는 더 이상 광고의 목표가 되지 못했다. 1920년대에 들어 대량생산체제가 자리를 잡으며 소비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는 기업의 공격적인 생존전략의

  • 미디어와 정치 레포트
  • 이미지 구축 및 강화. 저연령 유권자들을 공략차분한 인상의 청색계열을 이미지에 자주 사용국내 사례 : Negative미디어와 이미지전략Positive & Negative박정희 전대통령은 일제강점기에 다카키 마사오라고 개명까지 해가면서 친일활동했죠?독재의 상징인 정수장학회도 아직 박근혜후보한테 있잖아요.전두환 전대통령한테 받은 6억원은 언제 사회에 환원하실래요?전혀 정치적 쇄신 여지가 안보이는데요.대선 완주도 안할거면서 받아간 국가보조금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